ADVERTISEMENT

손학규 지사, 차별화 잰걸음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6면

손학규 경기도지사가 18일 이해찬 국무총리와 열린우리당 의원들을 잇따라 만났다. 행정도시법 통과에 따른 수도권 대책과 공공기관 이전 문제를 상의하기 위해서다.

그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의 한 호텔에서 열린우리당 원혜영(부천 오정) 정책위의장과 정장선(평택 을).안병엽(화성) 의원과 회동했다. 세 의원 모두 지역구가 경기도다. 손 지사는 먼저 행정도시법에 대한 경기도민들의 부정적인 여론을 전했다. "일반인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전체의 55%가 부정적이다. 여론 주도층을 대상으로 하면 (부정 여론이) 더 높아진다"는 것이다. 그는 "여야 합의로 통과됐으니 수용은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경기도가 언필칭 국가의 중심으로서 나라를 선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수도권을 위해 ▶중앙정부 권한의 과감한 지방 이양▶수도권 규제 혁파▶과천 전체에 대한 근본 대책을 주문했다. 공공기관 이전 문제의 재검토도 요구했다.

원 정책위의장은 "수도권 인구집중 등으로 규제가 많아지다 보니 중학생 교복을 입고 장가가는 꼴"이라며 공감을 표했다. 한 참석자는 "손 지사가 '욕을 먹더라도 경기도에서 이(수도권 경쟁력 강화) 문제를 확실히 풀 테니 좋은 방향으로 가도록 여당이 도와 달라'고 해 적극 협조를 약속했다"고 전했다. 양측은 지속적으로 의견을 교환하기로 했다.

손 지사는 이어 세종로 정부 중앙청사에서 이 총리를 만났다. 이 총리는 "수도권 발전 대책은 정부가 서울.인천.경기와 협의해 진행하겠다"고 약속했다. "서울은 금융.문화, 경기도는 독일처럼 고부가가치 소재산업 등이 유치.투자돼야 국가경쟁력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도 했다. 이 총리는 여건이 되는 대로 이명박 서울시장을 만나겠다는 뜻도 밝혔다.

그러나 행정도시법 통과에 반발해온 한나라당 수도 지키기 투쟁위원회(수투위) 소속 의원들은 손 지사의 회동 소식에 발끈했다. 김문수(부천 소사).안상수(의왕-과천).전재희(광명 을) 의원 등 수투위 핵심 멤버들 역시 경기도가 발판이다. 한 수투위 소속 의원은 "손 지사가 한나라당 의원들에게 아무런 설명 없이 열린우리당 의원들부터 만난다는 것은 이해할 수 없는 행동"이라며 "이제 정부.여당 편에 서겠다는 것인지 지켜보겠다"고 발언 수위를 높였다.

강주안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