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입대=무덤, 김태술에겐 통하지 않은 공식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32면

김태술(사진 인물)

솔개는 나이가 마흔을 넘으면 부리가 구부러지고 발톱이 닳고 날개가 무거워진다. 설화에 따르면 바위에 부리를 쪼고, 발톱과 날개의 털을 뽑으면 30년은 더 살 수 있다. 프로농구 KGC의 김태술(27·1m80㎝)은 논산훈련소에 입대해 정신교육을 받을 때 영상물로 솔개의 생태에 대해 알게 됐다. 솔개와의 만남은 그에게 큰 전환점이 되었다.

 김태술은 2007~2008시즌 신인왕이다. 경기당 10.7점 7.3어시스트를 기록했다. 그러나 2008~2009시즌을 앞두고 대학 팀과 연습경기를 하다 상대 선수와 부딪혀 왼쪽 어깨를 다친 뒤로 부진에 빠졌다. 경기당 득점(9.8점)과 어시스트(6.5개) 모두 첫 시즌만 못했다. 명예 회복을 다짐했다. 그러나 2009년 5월 주희정(SK)과 맞트레이드돼 KT&G(현 KGC)로 이적했고, 곧 군에 입대했다. 상무 농구단 지원 기간을 놓쳐 공익근무를 하게 됐다.

 김태술은 “영상물을 보고 솔개처럼 피 나는 노력을 통해 한 단계 성장해야겠다고 느꼈다. 그리고 ‘이 정도 하면 됐지’라는 만족감을 버렸다”고 했다. 동사무소에서 근무하게 된 그는 퇴근 후 안양체육관을 찾아 혼자 훈련했다. 근육강화 훈련에 집중했다. 조용찬(37) KGC 홍보과장은 “식당 아주머니가 매일 퇴근하기 전에 김태술의 식사를 미리 챙겨놓았다. 하루도 훈련을 거르지 않았다”고 했다.

 김태술은 올해 9월 19일 제대한 뒤 개막전에 선발 출장했다. 공익을 다녀온 선수들은 몸 관리에 실패해 은퇴하는 경우가 적잖다. 김태술은 예외였다. 12일 현재 경기당 31분54초를 뛰었다. 3점슛 성공률은 입대 전 35.3%에서 54.2%(59개 시도 32개 성공)로 좋아졌다.

 슛 폼도 바꿨다. 이전에는 슛할 때 검지와 중지를 붙였지만 공을 좀 더 넓게 잡기 위해 벌렸다. 잠자리에서도 가슴에 손을 얹고 의도적으로 손을 벌린다. 이상범(42) KGC 감독은 “(김)태술이가 근육량을 늘리면서 균형감이 좋아졌고 높은 성공률로 연결됐다”고 분석했다.

이형석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