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北 고위 군관들 성병 심각…원인은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북한 고위 군관(장교)들의 성병 감염 실태가 심각한 것으로 드러났다. 노동당 입당이나 대학 추천을 미끼로 여성 군인들과 부적절한 관계를 갖기 때문이다. 북한에도 신분 상승을 위한 여성들의 성 상납이 존재하는 것이다.

9일 미국 자유아시아방송(RFA)에 따르면 최근 북한을 방문했던 한 재미 교포는 북한 고위군관 중 성병에 걸린 이들이 많다고 전했다. 이 재미교포는 최근 미국의 한 대북 민간단체가 북한 북부 지역에 세운 한 병원에 다녀왔는데, 그곳에 북한군 고위장성이 성병으로 내원했다는 것이다. 이 재미교포는 "그가 임질을 앓고 있었다. 페니실린을 놔달라고 해서 치료했다"고 말했다.

해당 병원은 외국에서 투자한 병원으로 시설이 훌륭한 편인 데다 의사들의 기술이 높아 북한에선 꽤 좋은 병원으로 소문났다고 한다. 그 고위급 장성이 군대 병원에 가지 않고 굳이 해외 민간단체가 세운 병원에 찾아간 이유는 성병에 걸렸다는 소문이 날까 두려워해서라는 것이다.

북한 여성 군인들의 성 상납은 비일비재한 실정이다. 평양 대동강구역에 있는 김형직군의대학 실정을 잘 아는 탈북자에 따르면 이 대학에 입학하러 오는 일부 여성들은 입학 추천을 받는 과정에서 군관들과 부적절한 관계를 맺는다. 군 병원이나 사단군의소에서 간호원으로 복무한 경험이 있는 이들은 정식으로 군의대학을 졸업해야 군의관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제대 군인 출신 탈북자들은 "군부대 정치지도원들은 노동당 입당을 미끼로 여군을 농락하고, 간부과나 대열과 군관들은 대학 추천권을 휘두른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고 RFA는 전했다.

김진희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