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한나라 또 당 해체론 … 수도권 이명박 직계 10명 ‘총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10면

한나라당에서 ‘당 해체→재창당론’이 다시 불거졌다. 중립 성향의 권영진 의원이 지난달 25일 “중도개혁 신당의 길로 가야 한다”고 한 지 열하루 만이다.

  당 해체론이 또 제기된 것은 최구식 의원 비서의 디도스 공격 연루 사태가 일파만파로 번지면서 “한나라당 간판으론 도저히 총선을 못 치른다”는 위기감이 커졌기 때문이다. 수면 아래로 가라앉았던 지도부 사퇴론도 다시 고개를 들고 있다.

<여기를 누르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수도권 중심의 친이명박계 의원 10명은 6일 모임을 열고 “당이 백척간두의 위기에 놓여 있는데 지도부가 현실의 심각성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다”며 “당 해산 및 모든 기득권을 포기한 재창당까지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구체적 계획을 12월 9일 정기국회가 끝나는 즉시 제시해줄 것을 요구한다”며 “ 안을 제시하지 않으면 뜻을 같이 하는 의원들과 함께 행동에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들 중 권택기·안형환 의원은 이재오(의원)계로, 차명진 의원은 김문수(경기지사)계로 분류된다. 또 전여옥·안효대 의원은 정몽준 전 대표와, 나성린·신지호 의원은 박세일 한반도선진화재단 이사장과 각각 가깝다.

 쇄신파 내부에선 탈당 얘기도 나왔다. 남경필·정두언·김성식·구상찬·권영진 등 쇄신파 의원 10여 명은 5일 저녁을 하면서 당 쇄신 방안을 논의했다. 한 참석자는 “K의원 등 일부는 탈당 가능성도 시사했지만 주변에서 만류했고, 당 쇄신이 그만큼 절박하다는 뜻으로 이해했다”고 말했다.

 당 해체와 탈당을 얘기하는 인사들은 대부분 수도권 출신 의원들이다. 내년 총선을 앞두고 수도권 의원들의 위기감이 그만큼 심각하다는 얘기다. 실제 쇄신을 두고 수도권과 영남권 의원들의 온도차는 상당하다. 당의 한 관계자는 “반(反)박근혜 성향이 강한 친이계 모임에서 당 해체론이 나온 것은 결국 박 전 대표의 조기 등판이나 홍준표 체제 흔들기 의도가 담긴 것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관심은 당내 주류인 친박계의 입장이다. 이날 유승민 최고위원은 “당이 이대로 가면 살아남을 수 없다”며 “여러가지로 고민 중”이라고 했다. 이 발언에 당 일각에선 지도부 사퇴의 가능성을 열어놓은 것이란 해석이 나왔다. 하지만 지도부 사퇴는 박 전 대표의 결심이 필요한 사안이다. 친박계 한 관계자는 “유 최고위원의 사퇴는 곧 ‘홍준표 체제’의 붕괴를 의미하고 박 전 대표의 전면등판론으로 이어지는 만큼 유 최고위원이 신중하게 결정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김무성 전 원내대표는 당의 위기를 부른 ‘5인방’으로 이명박 대통령·박근혜 전 대표·홍준표 대표·이상득·이재오 의원을 지목했다. 그는 5일 “이 대통령은 정치를 하지 않고 매사에 공권력을 제때 발휘하지 못했고, 이상득·이재오 의원은 정치 어드바이스를 잘못하고 인사를 전횡했다”고 했다. 이어 “박근혜 전 대표는 대통령의 잘한 것은 협조하고 잘못한 것은 비판하고 시정하도록 해야 하는데 철저히 외면해왔다. 홍준표 대표는 진중한 언행을 해야하지만 반대로 행동했다”고 주장했다.

신용호·정효식 기자

당 해체 요구한 친이계 10인

원희룡(3선), 전여옥·차명진(이상 재선), 권택기·김용태·나성린·신지호·안형환·안효대·조전혁(이상 초선)

◆ 관련기사

▶ 홍준표, 사퇴 거부…"재창당 계획 있다"
▶ 유승민·남경필·원희룡 최고위원직 사퇴
▶ 박근혜 당운영 전면 나설듯…비대위원장 유력
▶ 원희룡 "지금 같으면 박정희가 나와도 안돼"
▶ 유승민,'박근혜 전 대표와 사전 상의했냐' 질문에…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