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OQ액션 1-2-3 구강관리법’ ③·끝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04면

Q 최근 어금니 네 곳에 임플란트 수술을 받았습니다. 임플란트와 나머지 온전한 치아를 건강하게 오랫동안 사용하고 싶습니다. 제 OQ지수는 30점입니다. 앞으로 치아를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요. 김춘필(44·남·자영업)

여의도 다이아몬드치과
김한수 원장


A OQ지수가 30점이면 우리나라 남성의 하위 25%에 해당합니다. 치아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만약 구강관리를 개선하지 않고 현재 상황을 방치하면 70대 중반에는 건강한 치아가 하나도 남지 않을 확률이 높습니다. 지금부터라도 올바르게 관리해야 합니다.

 특히 임플란트는 시술 못지않게 사후관리가 중요합니다. 최소 6개월에 한 번씩 정기적으로 치과를 방문하고 칫솔질을 제대로 하는 등 세심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임플란트도 관리하지 않으면 자연치아처럼 치석과 잇몸 염증이 생깁니다. 갈라지거나 부러지기도 합니다.

 임플란트와 잇몸 사이의 미세한 틈에는 음식물이 끼기 쉽습니다. 칫솔질을 소홀히 하면 염증이 발생하고 임플란트가 흔들리는 원인이 됩니다.

 임플란트에는 신경이 없기 때문에 문제가 생겨도 초기에는 지나치기 쉽습니다. 통증이 느껴질 때는 이미 증상이 악화한 상태입니다. 이 때문에 임플란트는 자연치아보다 더욱 세심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충치와 잇몸질환을 비롯한 모든 구강질환의 원인은 바로 플라크입니다. 임플란트의 수명에도 영향을 끼칩니다. 플라크는 음식물 섭취 후 2~3시간 지나면 치아 사이에 낀 음식물 찌꺼기와 입 속 세균이 결합해 만들어집니다.

 다행히 플라크는 올바른 칫솔질만으로 대부분 제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건성으로 횟수만 채우는 칫솔질은 의미가 없습니다. 칫솔이 잘 닿지 않는 어금니 안쪽, 치아 사이까지 골고루 닦아야 합니다.

 임플란트 수술 후 칫솔질이 쉽지 않으면 전동칫솔을 권합니다. 특히 상하진동 운동과 좌우회전 운동이 결합돼 3차원 입체 세정이 가능한 전동칫솔은 플라크를 효과적으로 제거합니다.

 별도의 액정표시화면(LCD)을 통해 닦을 구간과 칫솔질 시간을 알려주는 전동칫솔은 구강건강을 지키고 OQ지수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여의도 다이아몬드치과 김한수 원장

◆OQ지수=대한치과의사협회와 오랄-비의 OQ캠페인이 개발한 구강건강관리지수(Oral care Quotient). 나이·성별·건강한 치아 개수를 따진 후 구강건강 상태를 5점부터 100점까지 매기는 지표다. OQ캠페인 홈페이지(www.oq campaign.co.kr)에서 측정할 수 있다.

◆OQ액션 1-2-3 구강관리법=구강건강 상태를 확인(1단계)하고, 전문가의 상담과 진단(2단계)을 통해 맞춤형 해결방법(3단계)을 제공한다. OQ캠페인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