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스토리로 외우는 송오현의 TOEFL 어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Vein, Fossilize, Prevalent

지난달 백두산에서 1억년 된 공룡 화석이 발굴됐다. 공룡 화석이 백두산에서 발견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오랜 기간의 퇴적작용을 거쳐 화석화된(fossilized) 고생물체는 과거 호숫가나 바닷가에서 발견되는 게 일반적(prevalent)이다. 동일한 맥락(vein)에서 공룡 화석은 고생물의 분포와 계보를 파악할 수 있는 중요한 자료다.

첫 번째 단어 fossilize는 화석으로 만들다, 고정시키다는 뜻으로 쓰인다. fossil fuel이라고 하면 ‘화석연료’라는 뜻이다. fossilize의 유의어로 petrify, solidify, calcify, turn into stone 등이 있다. petrify는 ‘겁에 질리게 만들다’라는 전혀 다른 뜻으로도 사용되니 유념하자. ‘Look at the fossilized leaf imbedded in this rock.’ ‘이 바위 깊숙이 박혀있는 나뭇잎 화석을 봐라’라는 뜻이 된다. 그리고 ‘That professor is so old. His lecture has remained unchanged for years. Many students say it has fossilized.’ 이때 fossilize는 노 교수가 빠르게 변하는 시대를 외면하고 옛 것을 고집해 ‘고정된 채로 굳어지다’라는 뉘앙스로 쓰였다.

두 번째 단어 Prevalent는 ‘일반적인, 널리 퍼진’이라는 뜻이다. Prevalent의 유의어로 common, widespread, general, popular, prevailing 등이 있다. When I was a child, computers were rare but complicated calculators were prevalent라고 하면 ‘내가 어렸을 때 컴퓨터는 귀했지만 계산기는 일반적이었다’라고 해석할 수 있다. prevalent의 동사형은 prevail로서 ‘이기다, 승리하다’는 win, triumph, conquer, overcome, rule의 의미로, ‘보급되다’는 exist, obtain, occur, predominate, be widespread 등과 동일한 뜻으로 사용된다. Justice will prevail 라는 말은 ‘정의는 결국 이긴다’ 라는 관용적 표현으로 쓰이기 때문에 알아두면 좋다.

세 번째 단어 Vein은 정맥, 잎맥, 나뭇결이라는 뜻의 명사다. ‘태도, 성질, 방식’이라는 뜻도 있다. ‘I am trying to learn to paint in the impressionist style. I had visions of being able to paint in the same vein as Monet but it's not looking like that!’은 ‘나는 인상파의 페인팅을 배우고 싶었다. 모네와 같은 방식으로 그림을 그려봤지만 그처럼 보이지 않았다’라고 해석할 수 있다. vein의 유의어로는 layer, blood vessel이 있다. Vein은 ‘오다, 발생하다’라는 뜻의 라틴어 ‘ven’에서 유래했다. eventually(결국), adventure(모험), invent(발명하다), revenue(수입) 등의 많은 낱말이 ven에서 유래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중 prevent를 풀어보면 pre(before)+ven(come)로 ‘올 것을 미리 대비하다’는 뜻으로 쓰인 것을 알 수 있다.

※cafe.naver.com/eedrive 에 방문하면 무료로관련 동영상 강의를 들을 수 있습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