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사이버 Q&A] '스트리밍'의 뜻

중앙일보

입력

Q 인터넷 방송과 관련한 책에서 ''스트리밍(Streaming) '' 이라는 용어를 보았는데 무슨 뜻인가요. 김세호(경기도 용인시)

A 큰 가뭄이 아닌 한 강물은 끊이지 않고 상류에서 하류로 흐릅니다.

스트리밍이란 인터넷을 통해 자료(데이터) 를 내려받을 때 강물처럼 데이터가 끊기지 않고 계속 이어지도록 처리하는 기술입니다.

인터넷을 통해 동영상이나 음악을 즐기려면 과거에는 해당 파일을 내려받기(다운로드) 해 컴퓨터에 저장해 놓은 뒤 재생해야 했습니다.

그러나 멀티미디어 파일들은 대용량이라 내려받기 하는데 시간이 걸리는 데다 통신회선도 취약, 멀티미디어 서비스가 제한적일 수밖에 없었습니다.

하지만 스트리밍 기술을 활용하면 파일이 모두 전송되기 전에 실시간으로 파일을 재생할 수 있어 음악 등을 원음에 가깝게 재현하고 동영상도 완벽히 즐길 수 있습니다.

강 상류로는 새로운 물이 들어오고 하류에서는 물이 빠져 나가는 과정이 동시에 일어나는 셈이죠.

스트리밍 기술을 이용해 파일을 전송하는 방식은 특이합니다.

서울에서 부산까지 소포를 보낼 때 한꺼번에 보내는 게 아니라 잘게 쪼개 보내는 방식입니다.

보내는 쪽(서버) 에서 소포(파일) 를 잘게 쪼개 계속 보내면 받는 쪽(PC) 에서는 쪼개진 소포가 들어오는 대로 바로 풀어(재생) 원래의 소포를 재생하는 것이죠.

리얼네트워크사의 리얼플레이어나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윈도 미디어플레이어가 스트리밍 기술을 활용한 대표적인 소프트웨어입니다.

김종윤 기자 yoonn@joongang.co.kr>

질문은 정보과학부 팩스(02-751-5534) 또는 전자우편infotech@joongang.co.kr>으로 보내주십시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