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원포인트 레슨] 인기 끄는 월이자지급식 펀드 … 원금 손실 날 수도 … 장기 보유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경제 06면

백미경
하나은행 정자중앙지점장

은퇴자 사이에서 월이자지급식 상품이 인기를 끌면서 금융회사마다 앞다퉈 신상품을 내놓고 있다. 과거엔 주로 선진국 국채에 투자했지만 최근엔 수익률 확보를 위해 신흥국 국채와 고위험 채권 등 투자대상도 다변화하고 있다. 그러나 매월 이자가 꼬박꼬박 나오긴 해도 이 상품은 어디까지나 투자형이다. 투자손실이 생길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는 이야기다.

 월이자지급식 펀드는 예치된 목돈을 운용해 정해진 분배율에 따라 이자를 지급하는 것으로 수익률이 분배율에 미치지 못하면 원금이 깨질 수 있다. 분배금엔 운용수익뿐 아니라 원금도 일부 포함될 수 있어 당장 분배금을 많이 주는 펀드라고 혹해선 안 된다. 지난해 설정돼 12월 예상수익률 연 8%로 분배금을 지급한 어떤 펀드는 초기엔 인기를 끌었으나 최근 환매한 일부 가입자로부터 항의가 잇따랐다. 매달 연 8%의 분배금을 지급했지만 운용수익률이 5.5%에 그쳐 그 차이만큼 원금손실이 발생했기 때문이다. 이 예는 중도환매수수료 기간(보통 가입 후 1개월, 환매수수료 1%)이 지났다고 별생각 없이 환매하다간 낭패를 당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전문가들은 이자지급식 채권형 상품은 1~2년 이상 운용해야 제대로 된 수익을 얻을 수 있다고 입을 모은다. 일단 투자했다면 장기보유하거나 가입 시 운용사의 운용전략과 철학을 꼼꼼히 살피는 자세가 중요하다.

백미경 하나은행 정자중앙지점장 mkbaek@hanabank.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