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캠핑 시대 ⑤ 여름철 오토캠핑장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04면

올여름에도 캠핑은 대세다. 전국 방방곡곡에 캠핑장이 들어서 있지만 막상 어디를 가야 할지 막막할 때가 많다.그래서 준비했다. 올여름 가볼 만한 캠핑장 리스트. 오토캠핑 전문가 세 명으로부터 추천을 받았다.

테마도 나눴다. 초보 캠퍼를 위한 캠핑장, 여름 물놀이를 위한 캠핑장, 바다를 즐길 수 있는 캠핑장. 각자 입맛에 맞는 캠핑장을 고르시길.

글=홍지연 기자
사진=출판사 ‘꿈의 지도’ 제공

# 초보 캠퍼를 위한 캠핑장 (추천=김산환, 『오토캠핑 바이블』 저자)

1 한탄강오토캠핑장(경기도 연천. www.hantan.co.kr)

접근성이 뛰어나다. 주말에도 거의 교통체증 없이 다녀올 수 있다. 취사장·샤워장 등이 잘돼 있어 캠핑 초보자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한탄강변을 따라 길게 캠핑장이 형성돼 있어 자연경관도 훌륭하다. 한탄강에서 래프팅을 해도 좋고, 전곡리 선사유적지 등을 방문해도 좋다. 1박 2만원. 031-833-0030.

2 자라섬오토캠핑장(경기도 가평. www.jarasumworld.net)

2008년 세계캠핑캐라바닝대회가 열렸던 곳, 선진국 수준의 캠핑 시설을 갖추고 있다. 수도권에서 한 시간 정도 떨어져 있어 접근성도 좋은 편이다. 규모가 커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자리도 넉넉하다. 운동장, 인라인스케이트장, 자전거 대여점, 농구장, 낚시터 등 다양한 레저시설을 갖추고 있는 것도 장점이다. 1박 1만원. 031-580-2700.

3 청태산자연휴양림(강원도 횡성. www.huyang.go.kr)

영동고속도로 둔내IC에서 15분, 면온IC에서 20분 거리로 찾아가기 편리하다. 산림청이 관리하는 국유휴양림 중에서도 삼림욕에 좋은 장소로 유명하다. 청태산 산행을 하거나 데크로드를 걸으며 울창한 소나무 숲 속을 걷을 수도 있다. 질 좋기로 유명한 횡성 한우를 구입해 바비큐 해먹을 것을 추천한다. 입장료 1000원, 데크 4000원. 033-343-9707.

# 바다를 즐길 수 있는 캠핑장 (추천=김익성, 『와편의 오토캠핑 탐구생활』 저자)

4 송지호오토캠핑장(강원도 고성. http://camping.goseong.org)

동해바다 송지호 해수욕장에 위치한 오토캠핑장이다. 해수욕을 즐기는 것은 물론이고 송지호 철새관망타워, 화진포 등 동해안 명소도 쉽게 관광할 수 있어 인기가 높다. 규모가 작은 편은 아니지만 성수기에는 예약을 서두르는 것이 좋다. 여름에는 오징어 등 신선한 해산물을 즐길 수 있는 것도 장점. 1박 3만원. 033-680-3164.

5 몽산포오토캠핑장(충남 태안. www.mongsanpo.or.kr)

태안반도에 최초로 조성된 오토캠핑장. 200동이 넘는 대형 텐트가 들어갈 수 있을 정도로 큰 규모를 자랑한다. 캠핑장 주변으로 소나무 숲이 우거져 한여름 햇볕을 피할 수 있는 그늘을 만들어주고 바닷바람도 막아준다. 바다에서 해수욕을 즐기는 것은 물론이고 갯벌에서 조개잡이도 체험할 수 있다. 야영료 1만5000원. 041-672-2971.

6 땅끝오토캠핑장(전남 해남. http://tour.haenam.go.kr)

전남 해남 땅끝마을에서 자동차로 5분 거리에 있다. 캠핑장 바로 앞이 송호해수욕장이다. 배를 타고 40분 걸리는 보길도를 둘러보거나 바지선 낚시를 즐길 수도 있다. 땅끝마을·미황사·대흥사 등 캠핑장 주변에 있는 관광지를 다 돌아보려면 최소 2박은 작정해야 한다. 근처 송지면 어란 포구에서 제철 해산물을 저렴하게 구입해 직접 요리해 먹는 것도 좋은 추억이 될 수 있다. 평일 1만5000원, 주말 2만원. 061-534-0830.

# 여름 물놀이를 위한 캠핑장 (추천=이상재, 『대한민국 오토캠핑장 302』 저자)

7 푸름유원지(경기도 가평. www.gpgreen.co.kr)

물 맑기로 유명한 가평천가에 위치해 있다. 밤나무 숲이 우거져 그늘이 좋고 캠핑장 바로 앞에 계곡이 있어 여름철 캠핑지로 안성맞춤이다. 캠핑지 바로 앞을 흐르는 명지계곡은 수심이 깊지 않아 아이들도 안심하고 수영할 수 있다. 가평천에서는 낚시도 가능하다. 1박 2만3000원. 031-582-8868.

8 솔밭캠핑장(강원도 영월. www.solbatcamp.co.kr)

법흥계곡을 따라 길게 캠핑장이 설계됐다. 계곡물과 5m 정도 떨어져 있는 자리는 조망이 좋아 항상 붐빈다. 계곡과 가까이 있어 물놀이 하기에 좋다. 시원한 계곡에서 수영을 하거나 맨손 고기잡이 체험도 할 수 있다. 캠핑장이 우거진 소나무 숲에 조성됐기 때문에 뜨거운 햇볕이 내리쬐는 한여름에도 시원하게 지낼 수 있다. 1박 3만원. 033-374-9659.

9 방화동가족휴가촌(전북 장수. www.jangsuhuyang.kr)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오지 가운데 하나인 장수군에 있다. 오염되지 않은 청정 자연을 만끽할 수 있는 캠핑장이다. 해발 500m 이상 고지대에 위치해 기온이 낮고 장안산에서 흘러내린 방화동 계곡이 캠핑장을 감싸고 돌아나가게끔 설계돼 있어 시원한 여름을 보낼 수 있다. 계곡을 따라 기암절벽이 펼쳐져 있는 등 주변 경관도 아름답다. 입장료 2000원. 야영료 소형 5000원, 대형 1만원. 063-353-0855.

7월의 캠핑장비 ┃ 랜턴

완벽한 캠핑을 꿈꾼다면 사소한 것부터 잘 챙겨야 한다. 숲이 우거진 휴양림 캠핑장의 어둠은 다른 지역보다 더 빨리 찾아온다. 그래서인지 캠핑장에서 맞는 밤은 유난히 길게 느껴진다. 야외에서 밤을 지낼 때 꼭 필요한 것 중 하나가 랜턴이다. 빛을 비추는 단순한 기능을 하는 랜턴은 다른 장비보다 소홀히 취급당하기 쉽다. 그러나 이 단순한 기능 때문에 랜턴은 정말 중요하다. 랜턴이 없을 때 발생하는 크고 작은 사고와 불편을 생각하면 절대로 무시할 수 없는 필수 아이템이다.

 랜턴도 밝기와 텐트 크기에 따라 종류가 다양하다. 랜드스타RX는 최대 밝기의 대형 가스랜턴이다. 중량은 840g. 받침대가 내장돼 있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10만9000원. 랜드스타GX는 중량 450g으로 중형 가스랜턴이다. 점화가 간편하고 밝기 조절이 가능하다. 7만1000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