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200자 경제뉴스] 아시아나, 베트남서 사랑의 운동회 外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경제 07면

기업

아시아나, 베트남서 사랑의 운동회

아시아나항공은 22일 베트남 하노이 인근 탕와이현의 방밍초등학교에서 ‘사랑의 운동회’ 행사를 진행했다. 인천공항서비스지점 직원 11명은 자체 바자를 통해 모은 후원금 1100만원 상당의 신발·티셔츠·교재를 전달하고, 학생들과 함께 줄다리기·큰공굴리기 운동을 했다. 인천공항서비스지점은 지난해부터 취항지 가운데 낙후 지역을 골라 사회공헌활동을 펼치고 있다.

“한국, 제약·녹색산업 성장 두드러질 것”

팻 게인스 주한미국상공회의소(AMCHAM) 회장은 22일 한국 경제에서 제약과 녹색산업 분야의 성장이 두드러질 것이라고 밝혔다. 게인스 회장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한국은 미국·일본·중국과의 무역관계에서 유리한 위치에 있어 계속 성장할 것”이라며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이 조기 비준될 수 있도록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CJ GLS ‘2011 노사문화우수기업’ 선정

CJ GLS가 고용노동부와 노사발전재단이 공동으로 선정하는 ‘2011년 노사문화우수기업’에 22일 선정됐다. 노사 간 경영현황 공유, 성과에 대한 철저한 보상, 공정한 인사운영 등을 바탕으로 노사 문화를 발전시킨 공로를 인정받았다. CJ GLS는 노사협의체인 한마음협의회를 통해 소통을 하고 있다.

콘텐츠진흥원 ‘지스타’ 참가 업체 모집

한국콘텐츠진흥원은 게임전시회 ‘지스타 2011’에 참가할 국내외 업체를 모집한다. ‘지스타 2011’은 올해로 7회를 맞는 국내 최대 게임전시회로 11월 10일부터 나흘간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다. 10월 14일까지 홈페이지(www.gstar.or.kr)에 신청을 마쳐야 한다.

GS건설·원광건설, 건설윤리경영대상

대한건설협회는 22일 서울 논현동 건설회관에서 제1회 건설업윤리경영대상 시상식을 열고 GS건설에 대기업 부문 대상을, 원광건설에 중견기업 부문 대상을 각각 수여했다. 건설협회는 윤리경영 분위기를 확산하기 위해 올해 처음으로 이 상을 제정 했다.

제일모직, 헝가리 EP공장 준공

제일모직이 헝가리에 고부가 엔지니어링 플라스틱(EP) 공장을 준공했다. 제일모직이 100% 지분을 투자한 이 공장은 약 3만㎡ 부지에 연산 2만2000t 규모의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생산 능력을 갖췄다. 21일(현지시간) 준공식에는 서정하 주헝가리 대사(왼쪽 둘째)와 제일모직 황백 사장(왼쪽 셋째) 및 임직원 150여 명이 참석했다.

정책

에너지관리공단 지역냉방보급 업무협약

에너지관리공단(이사장 이태용)과 한국냉동공조협회·한국설비기술협회·한국엔지니어링협회·한국지역냉난방협회는 22일 서울 서초구 EL타워에서 ‘지역냉방 보급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들은 업무협약을 통해 매년 반복되는 전력피크 부하 완화를 위해 지역냉방 보급사업을 공동으로 추진하고 지역냉방설비의 효율 향상을 위한 기술개발 등을 유도하기로 했다.

공정거래위원장 “국제 카르텔 강력 대응”

김동수 공정거래위원장은 “한국 시장 내의 카르텔뿐 아니라 한국 시장을 대상으로 한 국제 카르텔도 적발해 시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22일 서울 하얏트호텔에서 열린 주한미상공회의소 초청 강연에서다. 그는 카르텔을 ‘시장 경제 제1의 공적’이라고 칭하며 “첨단 과학기술을 동원해 조사하고 자진신고자 감면제도 등을 개선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돼지고기·마늘· 김치 원산지 특별 단속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은 다음 달 31일까지 쇠고기·돼지고기·배추김치·마늘 등 수입 증가 품목을 중심으로 원산지 표시 특별단속을 한다. 최근 국내 농축산물 가격이 상승하고 농축산물 수입이 증가하면서 수입 농축산물이 국내산으로 둔갑해 판매되는 사례가 잇따르고 있기 때문이다.

금융

자본시장연구원-세계은행 협력 MOU

자본시장연구원은 세계은행과 연구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김형태 자본시장연구원 원장과 제임스 애덤스 세계은행 부총재는 21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세계은행 본부에서 열린 체결식에서 건전하고 효율적인 자본시장 육성을 위해 상호 협력하는 데 합의했다. 연구협력 과제에는 역내 채권시장 활성화, 위험자본의 효율적 배분을 위한 유가증권시장 육성, 효과적 위험관리를 위한 파생상품 및 유동화 정책의 마련, 기업금융 우량사례 전파, 시장 거래소의 육성과 관련 청산 및 결제 인프라 확충 등이 포함됐다.

한국거래소‘국채시장 발전방안’심포지엄

한국거래소는 29일 서울 여의도 신관 21층 대회의실에서 국채시장의 활성화와 선진화 방안을 모색하는 심포지엄을 연다. 국채 유통시장 발전방안에 관한 김필규 자본시장연구원 연구위원의 주제발표에 이어 당국과 학계, 업계 전문가의 토론이 진행된다.

하나금융, 인도네시아 은행과 업무제휴

하나금융지주는 22일 인도네시아 최대 민간은행인 BCA와 포괄적 업무제휴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에 따라 하나은행 인도네시아법인은 인도네시아 자동화기기(ATM)시장의 50%를 점유하고 있는 BCA은행 공동망에 가입해 현지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