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쇼핑·경매…원스톱 '허브사이트'가 뜬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경기도 산본에 사는 주부 이영경(33) 씨는 요즘 10여 업체가 공동으로 운영하는 ''허브(Hub) 사이트'' 를 자주 방문한다.

업체들이 회원 관리를 공동으로 하고 있어 개별 사이트에 일일이 가입 신청을 하지않아도 되고, 마일리지 제도를 공동으로 운영해 개별 사이트의 점수가 합산되면 더 많은 혜택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전자 상거래.온라인 쇼핑.사이버 화폐.인터넷 경매 등 업체별로 나뉘어 있는 사이트를 한 자리에 묶어 놓은 허브 사이트가 네티즌들 사이에서 인기다.

소비자들은 서비스마다 등록 절차를 밟지 않으면서도 다양한 혜택을 ''원스톱'' 으로 받을 수 있고, 업체들은 회원과 광고를 공유하는 등 시너지 효과를 볼 수 있다.

◇ 소비자와 업체 모두 이익

한 업체가 다양한 서비스를 하는 종합(포털) 사이트와 달리 허브사이트는 분야별로 강점을 갖고 있는 업체가 여럿 모여 만든 인터넷 서비스.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한다는 점에서는 포털 사이트와 같지만, 분야별로 내로라하는 사이트가 한 자리에 모여 있는 만큼 전문성에서 앞서고 시너지 효과도 크다는 분석이다.

우선 공동의 회원 정보가 구축돼 네티즌들은 하나의 사용자번호(ID) 로 여러 업체의 사이트를 방문하고, 사이버 회원 카드를 이용하면 업체별로 나뉜 마일리지 혜택도 공유할 수 있다.

업체들은 로고와 브랜드, 배너 광고 등을 공유함으로써 적은 비용으로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는 게 장점. 특히 장기적으론 참여 업체들의 서비스와 컨텐츠를 결합한 패키지 상품까지 나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미국에서도 최근 야후.라이코스 등 포털 사이트들이 허브 체제로 전환하고 있다.

◇ 어떤 사이트가 있나

국내 첫 허브 사이트를 표방하고 나선 ''인티즌'' , 국내 최대의 연합체인 ''아이파트너십'' , ''시작닷컴'' ''마이비즈'' ''셀피아'' 등이 대표적이다.

인티즌(Intizen) 은 인터넷 경매 사이트 ''옥션'' 과 영화표 예매 ''맥스무비'' , 컴퓨터서적 판매 ''와우북'' , 부동산 뱅크 ''네오넷'' 등 12개의 서비스로 구성돼 있다.

이 사이트에는 또 교보생명.전자랜드21.오세오 등도 참여하고 있어 보험 가입.전자 쇼핑.법률 자문도 가능하다.

인티즌의 박태웅(38) 사장은 "제휴 사이트의 기존 회원들이 허브 사이트를 통해 채팅.게시판.쇼핑 등을 보다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게 됐다" 며 "회원과 광고주들의 인기가 높아 10여 사이트를 추가할 계획" 이라고 말했다.

한솔텔레컴.서울네트워크.지오인터랙티브 등 22개 인터넷 업체가 모인 아이파트너십(iPartnership) 은 업체별 배너 광고와 회원들을 공동 운영키로 합의하고, 이달 중 허브사이트를 출범시킬 예정이다.

시작닷컴(sijaq.com) 에는 포털 사이트인 인츠닷컴(intz.com) 을 축으로 화장품 쇼핑몰 ''코스메틱 랜드'' .사이버 교육 ''온스터디'' .인터넷 카드 ''레떼컴'' 등 6개 서비스가 담겨 있다.

시작닷컴의 장행곤(36) 사장은 "앞으로 금융.뉴스.여행 등의 사이트를 회원사에 추가할 계획" 이라고 말했다.

인터넷 검색서비스인 ''네이버'' 가 대한항공.현대증권.삼성화재.LG캐피탈.LG전자.삼보컴퓨터 등 6개사와 제휴해 만든 마이비즈(mybiz) 는 할인 혜택과 통합 마일리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게 특징. '' 증권 분석.여행 정보 등을 맞춤 서비스하며, 이용할 때마다 마일리지가 누적된다.

허브 경매 사이트인 셀피아(sellpia) 에는 라이코스코리아.유니플라자.나우누리.드림라인''.옥션바인더'' 등 7개사가 참여했다. 셀피아에서 열리는 경매 이벤트가 7개 사이트에서도 동시에 진행된다.

이밖에 쇼핑몰 허브 사이트 ''야후!쇼핑'' 과 ''샵바인더(shopbinder) '' , 75개 출판사가 모인 ''북토피아(booktopia) '' 전자 상거래 전문 ''비즈클릭(bizclick) '' , 온라인 게임 사이트 ''게임119(game119) '' ''헬로아시아(helloasia) '' ''드림위즈-SK텔레콤-한빛은행-PC뱅크'' 등이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