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 마산합포구 구산면 구복·반동리 일대에 조성될 경남 마산로봇랜드가 빠르면 오는 10월 착공된다.
로봇랜드 조성의 선결과제인 민간사업자와의 실시협약이 마무리돼 사업이 본격 추진되는 것이다. 로봇랜드는 조성계획 승인 등 행정절차를 밟아 2013년 말 1단계 준공한 뒤 2014년 1단계를 개장할 계획이다. 2단계 사업은 2016년 준공과 동시에 개장한다.
로봇랜드 사업시행자인 경남도와 창원시, 사업주체인 경남로봇산업진흥재단, 민간사업자인 울트라건설㈜ 컨소시엄은 11일 경남도청에서 조성사업 실시협약을 체결했다. 김두관 경남지사와 박완수 창원시장, 로봇랜드 수탁사업자인 정병문 경남로봇산업진흥재단원장, 민간사업 주간사인 울트라건설㈜ 강현정 사장이 협약서에 서명했다.
협약에 따라 국책사업인 로봇랜드 조성에는 국비 560억원, 도비 1000억원, 창원시비 1100억원, 민자 4340억원 등 모두 7000억원이 투입된다. 1단계에는 공공부문인 로봇전시관과 로봇경기장, 로봇체험시설, 컨벤션센터, 연구개발시설, 안내센터 등 9개 시설과 도로·상하수도·주차장 등 기반시설, 민간부문 가운데 로봇관련 놀이시설인 테마파크가 조성된다.
2단계에는 민간부문인 호텔과 해상조망 케이블카, 세계 꽃정원 등 상업·숙박·부대시설이 갖춰진다. 2단계 사업은 테마파크 등 1단계 사업을 완공한 뒤 호텔·상가 등 수익시설을 분양해 차익으로 추진하는 것이어서 완공·개장이 2016년으로 늦춰졌다.
2008년 12월 정부로 부터 인천과 함께 로봇랜드 사업지로 선정된 경남도·창원시는 2009년 12월 로봇랜드 조성지역 지정승인, 지난해 3월 민간사업자 공모 등을 거쳐 같은 해 7월 울트라건설 컨소시엄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다. 그러나 사업계획이 지나치게 테마파크 부문에 치중돼 애초 정부가 정한 정책 목표와 맞지 않다는 지적이 나왔다.
또 우선협상대상자에 대한 특혜 등 비판여론, 접근성 부족으로 인한 사업성 결여 등으로 논란이 제기됐다.
이에 경남도·창원시는 지난해 10월 각계 전문가로 마산로봇랜드 특별위원회를 구성, 사업계획을 재검토한 끝에 ‘산업연계형 로봇랜드 조성’으로 사업 방향을 정했다. 논란이 어느 정도 해소되자 올 1월부터 실시협약 협상개시와 토지보상에 착수(현재 보상률 75%)했다.
경남도는 2015년 말 완공 예정인 로봇랜드 진입로인 국도 5호선 마산구간(현동~로봇랜드 입구 13.1㎞)을 1단계 로봇랜드 개장(2014년)에 맞춰 개통하기로 했다.
진입로와 연계된 국도 5호선의 해저구간(우산동~거제시 장목면 8.0㎞)공사는 20년 이상 걸릴 것으로 보고 있다.
황선윤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