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틴틴 온라인 교실] 대표이사와 사장 어떻게 다른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경제 06면

Q: 기업에서 대표이사와 사장의 차이점이 뭔지 알고 싶습니다.

독자 김봉주

A: 기업에는 대표이사가 있고, 사장이 있고, 회장이 있고, 최고경영자(CEO)도 있습니다. 이들은 서로 동일인일 수도 있고, 서로 다른 사람일 수도 있습니다. 기업의 주인은 그 기업의 주식을 가지고 있는 주주입니다. 그 주주들이 회사 경영에 일일이 참여하기 어려우니까 대표를 뽑아 회사 경영을 맡기는데, 이들을 이사라고 합니다. 경영진인 셈이지요.

이사는 그야말로 회사를 대표하는 사람들입니다. 여기서 대표한다는 것은 각종 권리도 갖지만 책임도 져야 함을 뜻합니다. 이사는 회사에서 중요한 결정을 합니다. 그렇지만 회사에 어떤 문제가 생기면 법적으로 책임을 져야 합니다. 가령 회사가 부실 경영으로 파산한다면 은행 등 채권단은 이사들에게 손해배상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최고경영자인 대표이사는 이사 중에서 가장 높은 사람입니다. 말 그대로 회사를 대표하는 이사입니다. 사장이나 회장은 회사 내의 직위이기 때문에 반드시 이사가 돼야 한다는 법은 없습니다. 사장이라고 해도 회사 경영에 법적 책임을 지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 때는 그냥 사장이라고만 하지요.

하지만 통상 사장이나 회장이면 이사인 경우가 많고, 그 중에서도 가장 높은 대표이사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를 '대표이사 사장''대표이사 회장'이라고 합니다.

이종태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