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올여름 ‘정전 공포’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1면

무더위가 예보된 올여름, 전력 여유분이 간당간당한 수준으로 떨어질 전망이다. 자칫하면 대규모 정전 사태로 이어질 수도 있는 위험 수위다. 이에 따라 정부는 정전 등 최악의 상황을 염두에 두고 강제적인 에너지 절약대책을 시행키로 했다.

6일 국무회의에서 확정된 에너지 절약 대책에 따르면 전력 소비가 많은 전국의 586개 대형 건물은 12일부터 냉방을 할 때 실내온도를 26도 이하로 맞춰야 한다. 어기면 300만원의 과태료를 물린다.

대상은 연간 2000t 이상의 석유를 태워 만들 수 있는 에너지를 사용하는 건물들인데, 20층 이상이나 대형 할인점 규모면 이에 포함된다. 이어 8월 한 달 동안엔 전력 수요가 몰리는 오전 11시부터 오후 3시까지 매시간 10분씩 냉방기를 꺼야 한다.

 지경부는 또 단계별 비상조치 계획을 수립 중이다. 7월 셋째 주엔 전국 비상훈련도 실시할 계획이다.

정부 예상대로라면 올여름 예비전력은 460만㎾(전력 예비율 6.5%)로까지 떨어지게 된다. 사상 최저치를 기록했던 올 1월의 470만㎾(예비율 6.9%)보다 적다.

예비전력이 400만㎾ 밑으로 떨어지면 한전은 비상대책을 실행하게 된다. 예비전력이 100만㎾ 아래로 떨어지면 아파트와 상가에 먼저 송전을 끊는 단계적 제한송전을 한다. 가동 중인 발전소가 하나만 고장나더라도 대규모 정전사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 이다.

전력 부족은 기본적으론 경기회복에 따른 현상이지만, 에너지 불감증이 이를 악화시키고 있다는 지적이 많다. 올 들어 가정과 사무실의 냉방전력 수요는 1년 전보다 17.5% 늘었는데, 이는 산업부문의 수요 증가율(10.6%)보다 훨씬 높다.

한편 올여름은 더위가 일찍 시작됐다. 올 6월 전국의 최고기온은 평균 27.8도로 전국적으로 체계적인 기상관측이 시작된 1973년 이후 가장 높았다 .

강찬수·최현철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