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과학단신] 우주정거장 공동 활용 협의 外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53면

***우주정거장 공동 활용 협의

◇ 한국항공우주연구원(http://www.kari.re.kr)은 일본우주개발사업단(NASDA)과 최근 국제우주정거장 공동 활용에 대한 협의를 시작했다고 27일 밝혔다. 협의에서는 우주정거장 중 일본이 사용권을 가진 지역에서 한국이 각종 우주 실험을 하는 것과 한국 우주비행사 훈련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국제우주정거장은 미국.러시아.일본 등 16개국이 2005년 완공을 목표로 건설 중이다.

***생명약학상 박영인 교수

◇ 한국생명약학연구회와 남양알로에는 제2회 생명약학학술상 수상자로 고려대 박영인(생명공학원.사진)교수를 선정, 최근 시상식을 가졌다. 박교수는 알로에에서 뽑은 '알프로겐'이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물질의 작용을 억제하는 것을 발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청소년 대상 천체영화 상영

◇ 한국천문연구원(http://www.kao.re.kr)은 29일 오후 2시 청소년을 위한 연구원 방문의 날 행사를 개최한다. 천체 영화와 행성사진 관람, 천체망원경으로 태양 흑점을 관찰하는 등의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042-865-3226.

***창업보육센터협의회 설립

◇ 한국과학기술원(KAIST).한국전자통신연구원.한국생명과학연구원 등 11개 정부출연 연구원이 최근 출연(연)창업보육센터협의회를 세웠다. 협의회는 연구원별 벤처기업들의 기기 공동 사용, 벤처 보육 정보 교류 등을 하게 된다. 또 나노-바이오 융합 등 기술 융합 추세에 맞춰 공동 연구 역할도 맡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