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개성공단서 인질 발생할 경우 주한미군 활용해 근로자 구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1면

국방부가 개성공단 내 우리 근로자가 북한의 인질로 잡힐 경우에 대비해 주한미군의 대규모 전력 전개를 통해 해결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는 25일 청와대 국민원로회의에 참석한 김태영 국방부 장관의 메모를 통해 드러났다. 김 장관은 메모에서 ‘개성 industrial complex 내 인질사태에 대한 조치방안 강구’라고 적은 뒤 ‘대규모 인질 시 공중○○ 통제’와 ‘미 전력 대규모 전개’를 적시했다.

유사시 남측 근로자 구출을 위해 공군 동원과 주한미군의 대규모 전개가 필요하다는 점을 내비친 것으로 풀이된다. 김 장관의 개인메모는 회의장에 있던 사진취재 기자들에 의해 포착되면서 공개됐다.

김태영 장관은 이에 앞서 24일 국회 천안함 침몰사건 진상조사 특위에서 “(개성공단 인질 사태) 가능성이 많이 있기 때문에 그에 대한 대비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김 장관은 “군에서 인질대책과 관련해 몇 가지 방법으로 할 것인가 고민을 계속하고 있다”며 “관련 계획을 세우려 미측과 지금 협의 중”이라고 강조했다.

통일부는 천안함 침몰 사건이 북한의 소행으로 드러난 이후 평소 1000명 규모이던 개성공단 체류 인원을 절반 수준으로 줄여나간다는 방침을 세웠다. 26일 밤 현재 개성공단에는 773명의 남측 근로자가 머물렀다.

남북 장성급회담의 북측 단장은 26일 “남측이 (심리전) 방송 재개를 위해 전연(전선) 일대에 확성기까지 설치한다면 그 자체가 군사적 도발이 되므로 우리 측은 확성기가 설치되는 족족 조준 격파사격으로 없애버리기 위한 군사적 조치를 취하게 될 것”이라며 “나아가서 서해 지구 북남관리구역에서 남측 인원, 차량들에 대한 전면 차단조치가 취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한·미 군 당국은 26일 북한군 동향 감시 수준인 워치콘(WATCHCON)을 평시보다 한 단계 상향 조정한 것으로 확인됐다. 군 관계자는 “천안함 사건에 따라 북한에 대한 제재조치가 발표되면서 북한군의 도발 가능성이 우려되고 있다”며 “북한군의 움직임을 좀더 면밀하게 관찰하기 위해 워치콘을 상향 조정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한국 합동참모본부와 한미연합사령부가 협의해 오늘 낮부터 대북 정보감시태세인 ‘워치콘’을 3단계에서 2단계로 격상했다”고 설명했다. 워치콘2는 지난해 5월 북한이 핵실험을 실시하고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뒤 일시적으로 발령된 바 있다. 워치콘은 북한의 군사활동을 추적하는 정보감시태세로 모두 5개 단계로 구성돼 있다. 5단계는 징후경보가 없는 일상적인 상태다. 연합사가 이번에 격상한 2단계는 국익에 현저한 위험이 초래될 징후가 보일 때 발령된다. 2단계가 발령되면 미국의 첩보위성이 북한 지역을 집중 감시하고 오산에 있는 U-2기의 비행 횟수가 늘어난다. 또 상황에 따라 오키나와 등에 있는 주일미군의 공중조기경보통제기(AWACS) 등 정보자산이 한국에 추가로 투입된다.

국방부 관계자는 “그러나 북한의 장사정포와 해안포부대, 미사일기지 등에서 이상징후는 식별되지 않고 있다”면서 “북한군에 전투준비태세 명령이 하달됐다는 첩보는 아직 없다”고 전했다.

김민석 군사전문기자, 이영종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