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우리말 바루기] ‘거에요’는 ‘거예요’로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경제 19면

영화 ‘아바타’는 상영 내내 수준 이하의 한글 자막이 이어졌다. 지난 회에 다룬 ‘~할 꺼야’(→‘~할 거야’), ‘안되요’(→‘안 돼요’)에 이어 많이 등장하는 엉터리 표기가 ‘~거에요’다.

“그들이 곧 올 거에요” “이곳을 파괴할 거에요” “모두 죽을 거에요” “치료받으면 괜찮아질 거에요” “나비족이 도와줄 거에요” “좋게 될 거에요’ 등 ‘~거에요’ 표기가 계속 나온다.

그러나 모두 ‘~거예요’가 돼야 한다. 명사 뒤엔 ‘에요’가 아니라 ‘예요’ 또는 ‘이에요’가 붙는다. ‘예요’는 ‘이에요’가 줄어든 말이며, ‘이’는 명사를 서술어로 만들 때 쓰이는 조사다.

‘책+이+에요→책이에요’처럼 받침이 있는 명사에는 ‘이에요’가, ‘거(‘것’의 구어)+예요→거예요’ ‘저+예요→저예요’와 같이 받침이 없는 명사에는 ‘예요’가 붙는다. 받침이 없을 때는 ‘이에요’보다 ‘예요’ 발음이 자연스럽기 때문이다.

하지만 명사가 아닌 용언(동사·형용사)의 어간과 직접 결합할 때는 서술격 조사 ‘이’가 필요 없으므로 ‘에요’만 붙는다. ‘아니다’의 경우 어간이 ‘아니’이므로 ‘아니+에요→아니에요’가 된다. 동사와 형용사의 경우 어간에 ‘에요’가 붙고 명사에는 ‘이에요’나 ‘예요’가 붙는다는 것을 기억하면 된다.

배상복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