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즈만, 제14회 한국 결정 성장 콘테스트 후원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학생과 학부모들의 교육에 대한 관심 이슈 중 하나는 단연 과학 실험이다. 실험․탐구 활동이 강화된 새로운 과학 교과서의 도입과 과학고, 과학영재학교 등의 입학 전형에서 과학 실험 활동이 주요 요소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다양한 과학 실험을 직접 경험하며 과학 원리와 개념을 익히는 활동이 매우 중요해졌다.

이런 가운데 학생들의 과학적 소양과 실험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제14회 한국 결정성장 콘테스트’가 4월부터 시작되어 주목을 끈다.

‘제14회 한국 결정성장 콘테스트’는 부산대 나노과학기술대학, 단결정은행연구소, 서울대 물리학과 주관, (주)창의와탐구(와이즈만 영재교육, 중등와이즈만 C&I), 한국과학기술부, 한국물리화학회 후원으로 개최되는 대회다. 1997년도부터 시작된 이 콘테스트는 학생들에게 21세기 과학 유망 분야인 단결정 소재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과학 실험을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기획됐다.

올해로 14회째를 맞고 있는 한국 결정성장 콘테스트는 참가자들에게 매년 새로운 ‘올해의 결정’을 제공한다. 그 후 참가자들은 배부된 ‘올해의 결정’을 시약으로 약 10개월 동안 성장시켜 다음해 2월에 출품해 심사를 받는 방식으로 대회가 치러진다.

국내 유일의 결정성장 대회, ‘제14회 한국 결정성장 콘테스트’ 올해의 결정은 ‘황산구리[CuSO45H2O]’로, 학생들은 결정핵 생성과 결정성장이라는 과정을 통해 최종 출품작을 만들게 된다.

학생이 장기간에 키운 결정은 전자현미경 사진 등을 통해 결정의 양질성(면 발달 상태, 기포 결합 상태, 소광 상태 등)과 육성된 결정의 질량, 보고서를 기준으로 심사를 받게 된다.

시상은 초등부, 중등부, 고등부, 일반부, 결정 나노 표면 사진전으로 나뉘어 수상되며, 대회 출품자 중 선발을 통해 나노과학기술대학 교수와 함께 2박 3일간의 나노 체험 썸머 캠프에 참여할 수 있는 등의 다양한 특전이 주어진다.

초중고 학생과 일반인을 대상으로 열리는 이번 ‘제14회 한국 결정성장 콘테스트’의 신청 및 접수는 오는 3월 28일(일)까지 받으며, 이 대회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한국 결정성장 콘테스트 홈페이지(crystalcontest.pusan.ac.kr)를 참고하면 된다.

한편, 제14회 한국 결정성장 콘테스트 설명회는 4월 3일과 10일 두 차례에 걸쳐 각각 서울대와 부산대에서 진행되며, 부산대 설명회에서는 제13회 한국 결정성장 콘테스트 시상식도 함께 개최된다.

한국 결정성장 콘테스트 홈페이지 : crystalcontest.pusan.ac.kr

<본 자료는 정보제공을 위한 보도 자료입니다.>

조인스닷컴(Joins.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