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week& cover story] 차이나타운 포인트 3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02면

국철 1호선의 종착지인 인천역을 나서자마자 길 건너로 보이는 큰 패루가 인천 차이나타운의 입구다.

북성동 일대 1만여평 땅에 현재 화교 2, 3세 590여명이 살고 있다. 자장면 한 그릇, 골목의 계단, 건물 기둥 하나에도 각각의 사연이 깃들어 있는 이곳.

공사가 한창인 건물들에선 변화의 움직임이 느껴진다. week&이 화교들을 직접 만나 들어본 이야기.

그 속에서 차이나타운의 꿈을 엿볼 수 있었다.

1. 무술

황비홍 4대 제자 필서신 관장 도장 지키려 싸웠죠

인천 차이나타운에 가면 '정무문(精武門)'이 있다. 문자 그대로 쿵푸 도장이다. 그렇다고 리샤오룽(李小龍) 주연의 동명 영화에서처럼 멋들어진 대문과 현판을 상상하면 곤란하다. 그저 변두리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낡은 건물 3층에 세들어 있는 허름한 무술도장의 모습 그대로다.

그런데 그곳에 무림 고수가 있었다. 남파 소림권의 분파인 홍가권의 대가 필서신(畢庶信.46)관장.한국에서 유일한 화교 출신 현역 무술 지도자인 그는 황비홍-임세영-장극치-필서신으로 이어지는 황비홍의 4대(代) 제자다.

"80년대만 해도 수련생이 100명 훨씬 넘었는데 90년대 들면서 크게 줄었어요. 요즘은 매일 나오는 수련생들이 스무명 정도나 될까요."

필 관장의 씁쓸한 웃음에서는 수년 전까지 쇠퇴일로를 걷던 한국 차이나타운과 화교들의 비애가 짙게 배어나왔다. 필 관장에게 '봄날'은 80년대였다. 1983년 필 관장이 김포에 처음으로 체육관을 열었을 때 주변에 다른 무술 도장이 서너개 있었단다. 주민 수가 뻔한 동네에서 손님 빼앗길 위험을 느낀 다른 도장의 텃세가 어찌 없었겠나.

"저녁 무렵 문을 닫을 시간이 되면 다른 도장의 사범들이 찾아와 정식 대련을 신청하는 경우가 잦았죠. 도장 운영을 계속하려면 내키지 않아도 도전을 받아들여야 했어요. 사생결단은 아니더라도 제법 위협을 느낄 만한 결투가 벌어졌습니다."

필 관장은 차례차례 고수들의 도전을 물리친다. 당시만 해도 대결에서 지면 자존심 때문이라도 공생하기가 어려웠던 모양이다. 패자들은 다음날 도장 현판을 들고 찾아와 "내 도장을 인수하라"는 말을 남긴 뒤 떠나곤 했단다.

"한때 도장을 3개까지 운영했죠. 인수할 여력이 없어 더 이상 늘리지는 못하고…."

필 관장의 무술 인생이 홍가권으로 시작한 것은 아니었다. 그의 첫 사부는 현재 차이나타운에서 중국음식점 대창반점을 경영하고 있는 유순화(劉順華.66)씨다. 유씨는 중국 무술 국제심판 자격증까지 가진 무당파 팔괘권의 고수. 77년 대만에서 열린 중국무술대회에 심판으로 참가했던 사부를 따라갔던 필 관장은 장극치의 취권.사권 등 무술 시연을 보고 넋이 나가고 만다.

새로운 무술세계에 욕심을 내는 제자를 보고 사부는 "가서 배우라"고 허락했다.

"사부는 정말 제 은인이십니다. 제자를 다른 문파로 보내는 것은 당시로서는 상상도 못할 일이었거든요."

83년 홍가권의 대가가 되어 돌아온 제자가 도장을 열자 유씨는 자신의 도장 문을 닫고 음식점을 차렸다. 원칙을 강조하는 유씨의 지도 스타일이 자유분방한 사고방식의 젊은이들에게 외면받은 탓도 있지만 제자에게 길을 열어주기 위해서였다.

필 관장은 2000년 사부가 있는 인천 차이나타운으로 도장을 옮겼다. 차이나타운 활성화에 앞장선 인천 중구청 측의 권유를 받아들여서다. 하지만 아직 수련생들의 발길이 뜸해 사부를 볼 면목이 없다.

"하지만 앞날이 어둡지는 않습니다. 차이나타운은 이제 기지개를 켜는 것이니까요. 정무문이 수련생들로 문전성시를 이룰 날이 꼭 올거라 확신합니다."

인천=이훈범 기자<cielbleu@joongang.co.kr>

◆ 원래 한국의 화교들은 한국인들에게 중국 무술을 가르치지 않았다. 한국인들이 중국 무술을 배워 자기들을 해코지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었다. 1931년 완바오산(萬寶山) 사건(일본의 술책으로 빚어진 조선 농민과 중국 농민 사이의 대규모 충돌) 이후 양국 국민의 감정이 많이 상한 탓이다. 화교들의 이러한 기우는 70년대 후반이 돼서야 조금씩 풀렸다.

2. 음식

공갈빵에서 샤브샤브까지 청요리 백화점

자장면부터 퓨전 중국 요리까지-. 이른바 '짱깨집'을 빼고 차이나타운을 말할 순 없다. 인천 차이나타운엔 현재 영업 중인 중국음식점은 20여곳. 시대에 따라 변해온 중국 요리엔 한국 화교들의 영광과 설움의 역사가 고스란히 담겨 있다.

중국 음식의 대표 선수인 자장면의 원산지도 인천이다. 1883년 인천이 개항되면서 현재 차이나타운 지역인 중구 북성동.선린동 부근에 청국지계가 설정되고 산둥지방 중국인들이 대거 몰려오면서 청요리집들도 자연스럽게 형성됐다. 특히 부두 노동자들은 산둥지방에서 즐겨 먹던 춘장에 국수를 비벼먹는 것을 좋아했는데 가격도 싸고 맛도 매콤해 인기가 있었다. 이 음식에 자장면이란 이름을 붙이고 정식으로 장사를 한 음식점이 1905년 차이나타운의 공화춘으로 알려져 있다. 지금 있는 공화춘은 예전 공화춘과 아무런 연관이 없는 곳.

일제시대는 차이나타운의 전성기였다. 중국과의 중계 무역이 활황을 띠면서 청요리집들도 더불어 북새통을 이뤘다. 중화루.공화춘.송죽루처럼 서민들은 함부로 가기 힘든 고급 음식점도 줄을 이었다. 특히 중화루 3층은 주말마다 파티가 열리면서 상류층의 사교장 역할을 톡톡히 했다.

외형은 어른 주먹만한 타원형의 빵이지만 손에 쥐고 조금만 힘을 주면 푹 꺼져버리는, '공갈빵'도 이곳이 원조다. 50년 동안 인천 차이나타운을 지켜와 현재 가장 오래된 중국음식점인 풍미의 한정화(58)사장은 "밀가루를 얇게 밀어 설탕을 넣은 뒤 석탄불에 은근히 구워냈다. 한국전쟁 직후 워낙 먹고사는 게 어려웠던 시기라 인기를 끌었던 것"이라고 회상한다.

지금과 같이 국물이 붉은 짬뽕도 이곳에서 태어났다. 60년대 중반까지 짬뽕 국물의 색은 누런빛을 띠었다. 손님들은 느끼한 맛을 피하려고 고춧가루를 듬뿍듬뿍 뿌려 먹곤 했다. 문제는 60년대 후반 고추 파동으로 가격이 오르며 더 이상 상에 고춧가루를 올려 놓을 수 없었던 것. 주방장들은 머리를 맞대 이참에 아예 한국인들의 입맛에 맞는 매콤한 짬뽕을 시도하게 됐는데 고추 기름을 조금 넣는 빨간 짬뽕은 그렇게 만들어졌다.

공갈빵의 등장은 역설적으로 차이나타운의 쇠락을 상징한다고 볼 수 있다. 전쟁 후 중국 본토와의 교류가 단절되면서 중계 무역은 뚝 끊겼고, 50평이상 점포와 200평 이상의 토지를 소유할 수 없게 한 '외국인 토지취득법'이 발효되면서 차이나타운엔 찬바람이 불어닥쳤다. 한 사장은 "70년대 들며 인천 차이나타운 화교의 95%가 외국으로 떠났다. 나도 음식점을 찾는 손님이 뜸해 어쩔 수 없이 11년간 일본 오사카로 건너가야만 했다"고 말했다.

90년대 들며 중국과 수교를 맺고 외국인 차별조치가 조금씩 풀리면서 차이나타운에도 훈풍이 찾아왔다. 현재 차이나타운엔 갖가지 개성있는 음식점들이 분포돼 있다. 만두전문점(원보)부터 입이 얼얼할 만큼 매운 양고기 샤브샤브(북경장)와 기름기를 쏙 빼내 담백한 퓨전 요리를 표방(부엔부)한 음식점까지. 원보 유천해(50)사장은 "중국 본토에서나 맛볼 수 있는 정통 중국 요리부터 웰빙 시대에 걸맞은 건강식까지 입맛대로 즐길 수 있다"고 자랑했다.

인천=최민우 기자<minwoo@joongang.co.kr>

◆ 흔히 중국인을 칭하는 '짱깨'는 원래 '장꾸이(掌櫃)', 즉 '(돈)궤짝을 장악한 사람'으로 '사장'을 의미한다. 뜻은 좋으나 대개 비하하는 투로 쓰이니 화교들에겐 기분 나쁜 말일 수 밖에. 요즘은 자장면을 지칭하는 말로도 쓰인다. 중국집에서 생각없이 "여기 짱깨 두 그릇"하는 일이 없도록. 그러면 그 집에서 제일 비싼 음식을 내오는 주방장도 있다고 한다.

3. 발마사지

화하량쯔 유효영 대표 퇴폐 오해로 맘고생

그 역시 반도의 조그만 나라에 새 터전을 마련해 보겠다고 인천행 배에 몸을 실었다. 가족들은 모두 고향에 남겨둔 채 함께 일하던 종업원 몇 명만 데리고 이곳 차이나타운을 찾았다.

㈜화하량쯔(華夏良子) 대표 유효영(劉曉英.50)씨. 그러나 그는 100여년 전 상륙한 그의 선조들과 달리 불과 석달 전 이곳에 들어 온 '신흥 화교'다. 업종도 토박이 화교들에겐 생소한 '발 마사지업'이었다.

원래 그는 중국의 호텔 등에서 발 마사지.기념품 가게를 여러 곳 운영하던 '체인점 사장님'이다. 산둥성엔 그의 소유인 대규모 전통 차 공장도 있다. 그가 한국 진출을 결심하게 된 건 김홍섭 중구청장의 러브콜 때문이었다. 항상 한국 관광객들로 넘쳐나던 그의 가게에 들러 직접 발 마사지를 받아 본 김 구청장이 인천에 지점을 내보라고 강력히 권했던 것. 그리하여 지난 7월 차이나타운 초입에 건물을 임대, 가게를 열었다. 공격적인 마케팅을 위해 요금도 본국보다 3000원 정도 싸게 받기로 했다(한 시간 2만원).

그러나 한국에서의 사업은 생각보다 녹록지 않았다. 함께 왔던 안마사 7명은 관광비자로 일하다 법무부 단속에 걸려 한달여 만에 강제 출국당했다. 수백만원의 벌금도 물어야 했다. 취업비자가 있는 직원들을 데려와 다시 일을 시작했지만 단속은 끊이지 않았다. 이번엔 최근 한달간 시행된 '성매매 특별 단속' 때문. '마사지'라 하니까 대부분 퇴폐영업을 떠올렸던 것이다.

외국인으로서 발 마사지업 자체를 허가받는 것 역시 여간 까다로운 일이 아니었다. 결국 유씨는 주력업종을 차 판매로 바꿨다. 전통차를 직접 끓여 마시면서 발 마사지는 서비스로 받는 '종합 중국문화체험' 형식으로 전환했다.

아직까지 차이나타운에 유씨 같은 신흥화교는 단 두 명뿐. 그렇지만 시장조사를 위해 이곳을 찾는 중국 사업가들은 점점 늘고 있다. 지난해부터 중국 여러 도시를 다니며 투자설명회를 하고 있는 중구 관광개발과 최진규씨는 "설명회가 열리는 호텔 대형 연회장이 꽉 찰 정도로 관심들이 대단하다"며 "까다로운 비자발급 문제 등이 해결되면 곧 차이나타운은 새 활력을 얻게 될 것"이라고 자신했다.

12월 중 부분개장을 앞두고 마무리 공사가 한창인 풍물상가엔 100% 중국 상인들이 입주해 토산품 등을 판매할 계획이다. 제2패루 부근에 세워지고 있는 문화관광정보센터에는 인천시와 우호 관계를 맺은 중국 10개 도시의 문화.전통체험관이 들어선다. 내년 초 개장하면 경극 등 중국 전통공연도 이곳에서 볼 수 있게 된다.

사실 현재까지 이곳에서 유씨 가게의 매출은 변변치 못한 상태다. 중국에 있는 가게에 비하면 썰렁하기 짝이 없다. 그래도 유씨는 사업을 접을 생각이 결코 없다고 한다. 오히려 내년엔 현재 10여종밖에 안 되는 전통차 수도 40여개로 늘리고 2층도 카페 등 종합 중국문화체험공간으로 바꿀 계획이란다. 어쩌면 유대인 못지않다는 화상(華商)의 본능이, 인천 차이나타운의 화려한 비상을 누구보다 먼저 눈치채고 있는 건 아닐까.

인천=김필규 기자<phil9@joongang.co.kr>
사진=권혁재 전문기자 <shotgun@joongang.co.kr>

◆ 발 마사지를 받는 동안 중국 전통차를 무제한 맛볼 수 있다. 중국식 얼음과자에 말린 국화.대추 등 천연재료를 넣어 만든 빙국조차(氷菊棗茶), 피부미용에 좋은 보이차, 위를 편안하게 하는 인삼우롱차, 청나라 황실에서만 마셨다는 용정차 등이 있다. 자스민차는 마신 뒤 찻잎으로 얼굴에 20분 정도 팩을 하면 주름살.여드름 제거에 효과적이라고 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