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낙동강 페놀사고 10년… 오염불안 못씻었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1면

1991년 3월 14일 낙동강 페놀 오염사고가 발생한 지 꼭 10년이 됐다.

그동안 하수처리장 건설 등 정부의 집중적인 투자로 낙동강 수질은 상당히 개선됐다.

하지만 갈수기에는 유량이 크게 부족해 지금이라도 페놀과 같은 유해물질이 대량으로 낙동강에 들어갈 경우 10년 전과 같은 상황이 다시 벌어질 수밖에 없다는 게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 부족한 자동측정망〓오염사고 조기 발견을 위해 환경부는 95년부터 낙동강 여섯 곳에 수질오염 자동측정망(한 곳에 4억원씩 소요)을 설치했다. 그나마 시험가동 단계다. 20곳 정도는 설치해야 한다는 것이 환경부의 판단이다.

이 측정망 중 물벼룩의 유해물질에 대한 민감성을 활용하는 '물벼룩 감시장치' 도 본격적으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

◇ 늦어지는 낙동강법〓환경부는 99년 말 낙동강 종합대책을 마련했고 이를 뒷받침할 낙동강 특별법안을 지난해 6월 국회에 제출했다.

법안에는 공단 폐수를 며칠간 담아뒀다가 방류하는 완충 저류지와 유해물질 유출 차단 시설을 의무화하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 그러나 낙동강 상.하류지역의 입장이 팽팽히 맞서 법안을 처리하지 못한 채 해를 넘겼다.

◇ 목마른 낙동강〓 '낙동강 물이용 조사단' 은 지난달 환경부에 제출한 보고서에서 2016년께 울산과 경남 10개 시.군에서 물이 부족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갈수기 2급수 수질목표를 달성하려면 매일 1백75만t의 물이 더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를 위해선 댐 건설이 필요하나 환경단체가 반대한다.

대구〓강찬수 환경전문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