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12.12, 5.18 수사기록 공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10면

검찰이 12.12 사태와 5.18 광주민주화운동 관련자들에 대한 수사기록 공개를 거부한 것은 부당하다는 대법원의 확정 판결이 나왔다.

대법원 1부(주심 이용우 대법관)는 정동년 전 광주민중항쟁연합 상임의장이 서울중앙지검장을 상대로 낸 정보공개 청구소송에서 "기록을 공개하지 않은 처분은 위법"이라고 판결한 원심을 확정했다고 3일 밝혔다.

재판부는 판결문에서 "피고가 열람.복사 요구를 거부한 근거로 내세운 검찰보존사무규칙은 행정기관 내부 준칙에 불과할 뿐 법률에 의한 규정이라고 보기 어렵다"고 밝혔다.

정 전 의장이 공개를 요청한 자료의 분량은 수사자료 16만여장 등 모두 30여만쪽에 달한다. 이 자료에는 전두환 당시 보안사령관과 노태우 수도경비사령관 등 군 관계자와 남덕우 당시 국무총리 등 정부관계자 50여명 등에 대한 광범위한 조사 내용이 포함돼 있다.

이 기록이 공개될 경우 12.12 및 5.18 사건과 관련해 당시 군부의 동향과 미국을 비롯한 주변국가들의 움직임은 물론 피해자나 유가족을 중심으로 제기됐던 정확한 사망자 숫자와 발포 명령 최고 책임자 등에 대한 의혹이 규명될 수 있을지가 주목된다. 재판부는 그러나 "검찰이 개별 정보에 대해 공개 거부 사유를 구체적으로 내세울 경우 다시 공개를 거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검찰이 납득할 만한 이유를 제시한다면 일부 기록은 공개하지 않아도 된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어 자료 공개 범위를 놓고 검찰과 피해자 간의 논란이 예상된다.

하재식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