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총파업은 무리"여야 대책 부심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5면

3일 진행된 금융노조의 파업 찬반 투표에 대해 정치권은 불안한 시선을 보냈다.

민주당 정세균(丁世均.진안 - 무주 - 장수)제2정책조정위원장은 "금융시장의 불안이 가중된다" 고 걱정했다.

한나라당 이한구(李漢久.전국구)제2정조위원장도 "(총파업은)무리한 발상" 이라고 지적했다.

이날 민주당은 이헌재 재경부장관.엄낙용(嚴洛鎔)차관을 국회 귀빈식당으로 불러 긴급 당정회의를 열었다.

회의는 노조측이 주장하는 '금융지주회사법 제정→3대은행(한빛.조흥.외환)등 인위적 합병' 의 시나리오가 사실무근임을 강조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금융지주회사법과 은행합병은 별개 사안이라는 것이다.

▶이헌재 장관〓금융지주회사법은 금융산업 구조조정의 큰 틀을 만들자는 것이다. 은행합병을 하자는 의미는 아니다. 연내에 가시적인 대형합병은 일어날 것 같지 않다.

▶정세균 위원장〓지금은(은행원)퇴출이 30%나 됐던 국제통화기금(IMF)상황 때와 다르다. 그때는 국민을 설득하고 해외투자자에 대한 구애 차원에서 할 수밖에 없었던 절박한 상태였다. 이젠 심한 충격을 주지 않고 점진적이고 차분한 구조조정을 해야 한다. 조흥.한빛.외환은행의 합병은 바람직하지 않다.

회의에 참석했던 박병윤(朴炳潤.시흥)의원은 금융지주회사법 제정에 대해 "보류하는 게 좋겠다" 고 했지만, 丁위원장을 비롯해 홍재형(洪在馨.청주상당).강운태(姜雲太.광주남)의원 등은 법 제정 자체는 불가피하다는 입장이었다.

이에 따라 민주당은 정부와 함께 '강제합병은 없다' 는 점을 적극 홍보하되 7월 임시국회에서 법제정 관철에는 변화가 없다는 입장을 정리했다.

한나라당 이한구 위원장도 "금융지주회사 설립은 세계적 추세" 라면서 "그러나 이 법이 금융권 강제합병이나 공적자금의 회수수단으로 악용돼선 안된다" 고 강조했다.

전영기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