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윤 기자의 사이버 Q&A] '브라우저'가 무슨 뜻?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58면

Q 컴퓨터 왕초보입니다. 컴퓨터 공부 시간에 '웹브라우저' 라는 말이 나왔는데 무슨 뜻인가요.

박영이

A 서울에서 부산까지 걷거나 뛰어서 갈 사람은 없겠죠. 당연히 버스나 승용차를 타고 고속도로를 달려야 합니다. (기차나 비행기도 이용할 수 있지만)

인터넷이라는 가상의 고속도로를 타려면 마찬가지로 버스 또는 승용차가 필요합니다.

웹브라우저란 인터넷 월드와이드웹(WWW)이라는 고속도로를 달리는 승용차입니다.

웹(Web)을 이리저리 찾아다니는(Browse)프로그램으로, 인터넷 웹사이트에 접속하려면 필수적으로 갖춰야 하는 소프트웨어입니다.

대표적인 제품은 마이크로소프트의 '인터넷 익스플로러' 와 넷스케이프의 '내비게이터(또는 커뮤니케이터)' 입니다.

처음에는 내비게이터가 시장의 80% 이상을 휩쓸었으나 3년여 전부터 마이크로소프트가 익스플로러 보급정책을 강력히 쓰면서 지금은 시장점유율이 비슷해 졌습니다.

넷스케이프와 익스플로러는 무료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인터넷홈페이지(http://www.msn.co.kr)와 넷스케이프의 홈페이지(http://www.netscape.com)에 가면 무료로 내려받기(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PC통신의 공개자료실에서도 공짜로 구할 수 있습니다.

김종윤 기자

질문은 정보과학부 팩스(02-751-5627)나 e-메일(infotech@joongang.co.kr)로 보내주십시오.

◇ 알림〓3월 20일자 Q&A코너 내용 중 '도메인 등록 후 3개월동안 사이트를 구축하지 않으면 삭제된다' 는 조항이 지난1월 '사용료만 내면 사이트를 만들지 않더라도 계속 쓸 수 있다' 는 내용으로 개정됐음을 알려드립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