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쇼핑·경매…원스톱 '허브사이트'가 뜬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5면

경기도 산본에 사는 주부 이영경(33)씨는 요즘 10여 업체가 공동으로 운영하는 '허브(Hub)사이트' 를 자주 방문한다.

업체들이 회원 관리를 공동으로 하고 있어 개별 사이트에 일일이 가입 신청을 하지않아도 되고, 마일리지 제도를 공동으로 운영해 개별 사이트의 점수가 합산되면 더 많은 혜택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전자 상거래.온라인 쇼핑.사이버 화폐.인터넷 경매 등 업체별로 나뉘어 있는 사이트를 한 자리에 묶어 놓은 허브 사이트가 네티즌들 사이에서 인기다.

소비자들은 서비스마다 등록 절차를 밟지 않으면서도 다양한 혜택을 '원스톱' 으로 받을 수 있고, 업체들은 회원과 광고를 공유하는 등 시너지 효과를 볼 수 있다.

◇ 소비자와 업체 모두 이익〓한 업체가 다양한 서비스를 하는 종합(포털)사이트와 달리 허브사이트는 분야별로 강점을 갖고 있는 업체가 여럿 모여 만든 인터넷 서비스.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한다는 점에서는 포털 사이트와 같지만, 분야별로 내로라하는 사이트가 한 자리에 모여 있는 만큼 전문성에서 앞서고 시너지 효과도 크다는 분석이다.

우선 공동의 회원 정보가 구축돼 네티즌들은 하나의 사용자번호(ID)로 여러 업체의 사이트를 방문하고, 사이버 회원 카드를 이용하면 업체별로 나뉜 마일리지 혜택도 공유할 수 있다.

업체들은 로고와 브랜드, 배너 광고 등을 공유함으로써 적은 비용으로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는 게 장점. 특히 장기적으론 참여 업체들의 서비스와 컨텐츠를 결합한 패키지 상품까지 나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미국에서도 최근 야후.라이코스 등 포털 사이트들이 허브 체제로 전환하고 있다.

◇ 어떤 사이트가 있나〓국내 첫 허브 사이트를 표방하고 나선 '인티즌' , 국내 최대의 연합체인 '아이파트너십' , '시작닷컴' '마이비즈' '셀피아' 등이 대표적이다.

인티즌(Intizen)은 인터넷 경매 사이트 '옥션' 과 영화표 예매 '맥스무비' , 컴퓨터서적 판매 '와우북' , 부동산 뱅크 '네오넷' 등 12개의 서비스로 구성돼 있다.

이 사이트에는 또 교보생명.전자랜드21.오세오 등도 참여하고 있어 보험 가입.전자 쇼핑.법률 자문도 가능하다.

인티즌의 박태웅(38) 사장은 "제휴 사이트의 기존 회원들이 허브 사이트를 통해 채팅.게시판.쇼핑 등을 보다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게 됐다" 며 "회원과 광고주들의 인기가 높아 10여 사이트를 추가할 계획" 이라고 말했다.

한솔텔레컴.서울네트워크.지오인터랙티브 등 22개 인터넷 업체가 모인 아이파트너십(iPartnership)은 업체별 배너 광고와 회원들을 공동 운영키로 합의하고, 이달 중 허브사이트를 출범시킬 예정이다.

시작닷컴(sijaq.com)에는 포털 사이트인 인츠닷컴(intz.com)을 축으로 화장품 쇼핑몰 '코스메틱 랜드' .사이버 교육 '온스터디' .인터넷 카드 '레떼컴' 등 6개 서비스가 담겨 있다.

시작닷컴의 장행곤(36) 사장은 "앞으로 금융.뉴스.여행 등의 사이트를 회원사에 추가할 계획" 이라고 말했다.

인터넷 검색서비스인 '네이버' 가 대한항공.현대증권.삼성화재.LG캐피탈.LG전자.삼보컴퓨터 등 6개사와 제휴해 만든 마이비즈(mybiz)는 할인 혜택과 통합 마일리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게 특징. ' 증권 분석.여행 정보 등을 맞춤 서비스하며, 이용할 때마다 마일리지가 누적된다.

허브 경매 사이트인 셀피아(sellpia)에는 라이코스코리아.유니플라자.나우누리.드림라인'.옥션바인더' 등 7개사가 참여했다. 셀피아에서 열리는 경매 이벤트가 7개 사이트에서도 동시에 진행된다.

이밖에 쇼핑몰 허브 사이트 '야후!쇼핑' 과 '샵바인더(shopbinder)' , 75개 출판사가 모인 '북토피아(booktopia)' 전자 상거래 전문 '비즈클릭(bizclick)' , 온라인 게임 사이트 '게임119(game119)' '헬로아시아(helloasia)' '드림위즈-SK텔레콤-한빛은행-PC뱅크' 등이 있다.

이원호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