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강래 민주당 원내대표 “정운찬 후보 더 세게 검증하겠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14면

민주당 이강래(사진) 원내대표는 3일 “정운찬 총리 후보자에 대해 (과거보다) 더욱 강력하게 검증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본지 인터뷰에서 “행정구역 개편 논의는 성실하게 참여하되, 개헌은 여권의 속내를 훤히 아는 만큼 받을 수 없다”고 말했다. “향후 원내 전략은 내년 지방선거에 모든 초점을 모으고, 단기적 성과엔 연연하지 않겠다”고도 강조했다.

-정운찬 전 서울대 총장이 국무총리 후보자로 내정됐다.

“솔직히 혼란스럽다. 평소 잘 아는 사이인데, 그쪽(정부)으로 갔다. 인사청문회에서 검증은 당연히 철저히 할 것이다. 오히려 더 세게 나가겠다.”

-2년 전 대선에서 민주당 진영 대통령 후보의 한 명으로 거론됐었는데.

“(민주당 쪽) 대부분 사람은 정 후보자가 그쪽(정부)에 간 데 반감이 있다. 그러니 더 철저히 검증할 수밖에 없다.”

-이명박 대통령이 지역 화합 차원에서 충청권 총리를 발탁했다고 한다.

“정 후보자가 무슨 충청 사람이냐. 이명박 대통령에게 총리란 의전용 수석 장관쯤이지 실권을 주는 자리가 아니다.”

-정기국회에서 가장 중점을 둘 분야는.

“민생이 초점이다. 정부가 ‘친서민’을 강조하지만 껍데기 흉내만 내고 있다. 한나라당이 검토 중이라는 감세 2년 유예안 대신 우리는 감세 전면 폐지를 요구할 것이다. 또 30조원 이상을 쏟아부어 민생만 축낼 4대 강 사업을 저지하고 대기업의 수퍼마켓 진출, 신종 플루, 일자리 창출 등에서 민주당의 브랜드가 될 획기적 정책들을 내놓아 정책·대안 정당의 위상을 굳힐 것이다.”

-한나라당은 10일 국감을 시작하자는 입장인데.

“이번 국회에서 시급한 건 개각에 따른 인사청문회와 총리 인준이고 다음이 결산이다. 국감은 그 다음, 즉 10월 초부터 25일께까지 하는 게 맞다.”

-개헌 논의에 참여할 것인가.

“개헌 논의를 시작하면 모든 이슈가 블랙홀처럼 빨려 들어가게 된다. 이 대통령이 국면전환용, 내년 지방선거 돌파용으로 내놓은 개헌안을 순수한 입장에서만 볼 수 없다. (여당은) 개헌안도 얼마든지 날치기 처리할 수 있는 사람들 아닌가. 적어도 (방송법 개정안의 효력에 대한) 헌법재판소 판결 전에는 논의할 수 없다.”

-행정구역 개편 논의는.

“행정구역 개편 특위에는 성실하게 참여하겠다. 다만 큰 틀을 우선 합의해놓고 각론에 접근하자는 입장이다. 또 내년 지방선거가 있기 때문에 적절한 시점까지 논의하다 결론이 안 나면 중단해야 한다.”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이후 올랐던 민주당의 지지율이 정체된 반면 이 대통령 지지율은 올라갔다.

“현재 우리 당은 전통적인 지지층이 돌아와 지지율 25%대에 안착했다. 크게 내려갈 일은 없을 것이다. 이 대통령의 지지율 상승은 경제가 어려운 상황에서 국민들의 위기의식이 작용한 것이라 본다. 그러나 친서민 정책의 실체가 드러나면 오래 못 갈 것이다.”

-의원직 사퇴서를 내놓은 상태에서 국회에 들어가는 게 모순이란 주장도 당내에서 나온다.

“헌재 판결까지는 현 상태를 유지키로 결론 냈으니 그렇게 갈 수밖에 없다.”

글=강찬호 · 사진=김형수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