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성큼 다가선 봄, 지역마다 다양한 알뜰 봄축제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5면

봄 기운이 성큼 다가선 가운데 전국에선 다양한 상춘 (賞春) 행사가 마련되고 있다.

올 봄 행사의 특징은 불필요한 거품을 뺀 실속있고 저렴한 프로그램들이 많다는 점. 연예인 출연행사.미인선발대회등 호화롭거나 경비가 많이드는 프로그램이 잇따라 취소.축소되고 있다.

각 지방자치단체나 사회단체들이 준비중인 주요 행사의 기간.장소.내용 등을 소개한다.

◇ 제주 = 다음달 4일부터 6일까지 제주시종합경기장에서 벚꽃축제가 열린다.

이 축제에선 민속놀이.그림그리기 등이 선보이며 연예인초청행사는 축소됐다.

유채꽃축제는 다음달 18일부터 22일까지 제주시 일원에서 열릴 예정인데 풍물장터.이벤트행사 등으로 꾸며진다.

다음달 26일에는 남제주군이 주최하는 고사리꺾기 대회가 한라산중턱에서 열린다.

◇ 영남 = 오는 26일부터 29일까지 경주 보문단지에서 한국 고유의 전통술과 떡을 맛볼 수 있는 '한국전통주.떡 축제' 가 열린다.

영주시는 다음달 12일부터 죽령고개에서 소백산장승제를 열며 울진군은 4월말쯤 백암온천 관광특구에서 '백암온천제' 를 개최한다.

또 영덕군에선 복사꽃아가씨 선발대회.군민 노래자랑.민속경연대회 등을 즐길 수 있는 '복사꽃 큰잔치' 가 다음달 16~18일까지 군민운동장 등에서 열린다.

이밖에 오는 27일 전야제를 시작으로 열흘동안 진해시 일원에서 열리는 제36회 군항제는 미스벚꽃여왕 선발대회를 취소하는 등 행사규모를 줄였다.

◇ 호남 = 전주~군산 1백리길 벚꽃축제가 다음달 13일부터 전주.군산.익산.김제 등에서 일제히 열린다.

고창군은 다음달 20일쯤 선운사도립공원에서 수산물축제를 연다.

이 축제에선 먹거리 수산물코너를 비롯 ▶전국각지의 수산물 장터 ▶군민위안 공연 등 10여종의 행사가 선보인다.

영암군은 다음달 9일부터 12일까지 영암군군서면 왕인박사유적지와 영암읍내 공설운동장에서 '왕인문화축제' 를 개최하고 장성군은 홍길동이 장성군황룡면아곡리에서 태어난 실존인물이라는 학술연구결과가 나온 것을 계기로 5월2일과 3일 추모제.가장행렬.무술경연 등으로 꾸며진 홍길동 대제전을 올해 처음으로 연다.

구례화엄사 지구에선 지리산약수제가 다음달 19일부터 22일까지 열린다.

◇ 대전.충청 = 대전.충남지역에선 오는 29일 당진군 송악면 기지시리 일대에서 열리는 '기지시 줄다리기' 를 시작으로 각종 봄축제가 잇따라 열린다.

다음달 25일부터 29일까지 열릴 온양.아산문화제에선 충무공 순국 4백주년을 맞아 '소년 이순신 선발대회' 가 열린다.

이 행사에서 충남도내 15개 시.군에서 선발된 초등학교 5~6년생 45명이 참가, 체격.시문 (詩文) 등을 겨룬다.

또 다음달 3일부터 사흘간 개최되는 신탄진 봄축제에선 IMF장터 등이 열리고 다음달 10일부터 사흘간 예정된 공주 동학사 봄꽃축제에선 산신제.노래자랑대회 등이 선보인다.

이밖에 ▶연기군 도원문화제 (다음달 18~20일) ▶부여군 임천충혼제 (다음달중 예정) ▶예산군 매헌문화제 (다음달 28, 29일) 등이 계획돼 있다.

충북에선 청주시민의 날 행사 (다음달 11~17일) 와 보은읍 속리축제 (5월초 예정)가 상당한 볼거리를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 수도권.강원 = 5월2일부터 8일까지 고양시일산호수공원에서 열리는 고양 꽃전시회에선 꽃사진촬영대회.글짓기 대회.꽃꽂이경진대회 등이 펼쳐진다.

이밖에 ▶장호원 복숭아꽃축제 (다음달 25일) ▶성남시민 새봄맞이축제 (오는 21, 22일) ▶군포태을예술제 (5월17~24일) 등이 열린다.

강릉시는 다음달 1일부터 7일까지 경포대에 특별무대를 마련, 벚꽃잔치를 벌인다.

또 오는 29일 춘천문화예술회관에선 '김유정 (소설가) 추모제' 가 열리고 다음달 5일부터 7일까지 예정된 영월군 단종제에선 향토음식.자료 전시회및 특산물장터 등이 선보인다.

전국부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