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오피니언 사설

쇠고기 가면 쓴 진보연대의 진짜 얼굴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6면

쇠고기 반대 불법 촛불시위가 진보단체들의 치밀한 기획에 의해 진행된 것으로 드러났다. 경찰이 한국진보연대 압수수색에서 입수한 내부 회의자료를 통해서다. 더 어처구니없는 것은 진보연대가 노린 게 애초부터 국민의 먹거리 안전이 아니었다는 사실이다. 오로지 정부 타도와 반미 투쟁을 선동하는 게 그들의 목표였다. 회의자료에 담긴 내용이 그걸 입증한다. “밤에는 국민이 촛불을 들고 낮에는 운동역량의 촛불을 들어 사회를 마비시켜야 한다.” “우리의 진정한 목표는 이명박 정부를 주저앉히는 것이다.”

진보연대는 좌파운동세력의 연대투쟁을 목적으로 지난해 9월 출범했다. 전국농민회총연맹·민주노동당·한총련·민주노동자전국회 등 30여 개 단체가 참가하고 있다. 이들이 국민을 이용한 반정부 투쟁을 기획한 건 촛불집회 이전부터다. 지난 1월 회의자료엔 “이명박 정부의 저돌적 추진 과정에서 대중의 공분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고리를 포착해 대중적 저항전선을 형성해 투쟁을 전개하자”는 내용이 담겨 있다.

광우병 국민대책회의 주축인 진보연대는 두 달여간 나라를 뒤흔든 불법 촛불시위에서 이런 계획을 실천했다. 촛불집회 초기인 5월 초부터 불법행위를 기획·주도했다. 대책회의 문건을 보면 대학생 동맹휴업이나 노동계의 투쟁 선포 등을 더욱 부추기는 ‘행동 조직화’ 계획을 짜기도 했다. 심지어 어린아이의 생명을 담보로 한 유모차 행진도 부추기고, 컨테이너 위에서 깃발 흔들기 등 ‘도심 점거전술’을 사전 모의했다고 한다.

이게 진보연대의 정체다. 선량한 시민의 촛불집회를 투쟁 도구화하고 사회 마비를 획책하는 반정부·반사회 단체라고 볼 수밖에 없다. 이런 단체가 버젓이 간판 달고 국민의 이름으로 불법시위·파괴를 주도하고 있으니 이걸 법치국가라 할 수 있겠는가. 이를 2개월 이상 방치하다 지금에서야 밝혀내는 정부가 과연 정부인가. 그러니 국가 기본질서와 안전을 못 지키는 이 정부를 국민들이 불신하는 것이다. 정부는 이를 좌시해선 안 된다. 당장 단체를 해산시키고 책임자들을 형사처벌해야 마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