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제단 시국미사 "종교정치화"vs."이제라도 다행"

중앙일보

입력 2008.07.01 09:32

업데이트 2008.07.01 09:39

천주교 정의구현전국사제단이 30일 미국산 쇠고기 개방 수입과 관련해 재협상을 강력히 촉구하고 정부를 맹비난하는 시국미사를 열자 네티즌 사이에 뜨거운 설전이 펼쳐졌다. 사제단의 시국미사를 두고 “종교의 정치화는 그만둬야 한다”와 “이제라도 나서줘서 고맙다”는 의견으로 갈렸다.

[사진 출처=연합뉴스]
20여년 만에 대규모 시국미사를 연 사제단은 이날 “국민이 촛불을 들고 일어선 것은 정부가 미국의 압박에 자진 굴복해 문제의 쇠고기와 위험한 부속물 수입을 전면 허용해버렸기 때문”이라며 “그러나 정부는 국민의 뜻을 끝내 짓밟았다”고 맹비난했다. 또 “미국산 쇠고기 수입 문제로 촉발된 촛불시위 문제의 핵심은 국민 건강의 안전성과 이를 보증할 검역주권의 확보”라며 “이 대통령은 즉각 폭력 진압을 지시한 경찰청장을 해임하고 국민과의 대화에 나서야한다”고 촉구했다.

사제단의 시국미사가 끝나자 다음 아고라 토론방과 카페, 블로그 등에는 시국미사와 관련된 글이 가득 찼다. 사제단의 ‘행동’을 두고 네티즌은 ‘찬성’과 ‘반대’표를 던지며 각자의 입장을 피력하는데 주력했다. 사제단에게 격려성 댓글을 단 네티즌은 폭력시위로 변질되는 사태를 반전시킬 수 있다고 강조하며 매일 열릴 집회에 참석할 것을 독려했다.

#우리라는 힘
엄마 아빠도 없이 외진 곳에서 맞고도 이를 곳 없는 어린 아이와 같은 마음이었습니다. 그런 촛불 국민에게 아버지 같습니다. 누가 그랬어? 어루만져 주는 손길이 너무 따뜻해 막 이르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fcyukim
대책위가 체포돼 빈 자리를 신부님이 지켜주고 있다. 오는 5일 신념있는 불교와 기독교가 이 행사를 이어받을 수 있도록 계속 집회에 참석한다고 한다. 가장 감동적인 멘트는 “여러분 외로우셨죠? 이제 함께 하겠습니다.”

#spreso
사제단이 “어둠이 빛을 이겨 본 적이 없다(요한 1:5)”고 했다. 꺼져가던 촛불을 지켜줘 고맙다.

#kkpojji
매일 서울광장에서 6시 30분에 시국미사를 연다고 하네요. 교인 뿐 아니라 시민들도 많이 참석했으면 좋겠습니다. 대한민국의 민주주의가 얼마나 심가하면 사제단이 이런 판단을 했겠습니까.

‘반대’표를 던진 네티즌은 ‘촛불’이 점차 수그러질때 또 ‘촛불’을 강조하고 나선 사제단의 순수성에 의혹을 제기하거나 안정화를 찾아가는 국정 운영에 어려움을 예고하기도 했다. 일부 네티즌은 시국미사와 거리행진에 참여한 통합민주당 의원의 장외투쟁을 비난하기도 했다.

#kkjil
사제단이 왜 ‘때 아닌 때’를 골라 미사를 드리는지 모르겠다. 사제단이 이제 불법 폭력시위대 마저 옹호하나?

#qksrhd
신자 위에 군림하면서 대책 없는 비판만 일삼고 있다. 국가의 경제과 장래가 송두리째 잘려가고 있다. 그들의 정체를 똑똑히 직시할 필요가 있다.

#ns20c
정의구현전국사제단은 폭력 진압을 반대해야 하는것 아닌가. 쇠고기 분쟁에 휘말리면 ‘정의 구현’이라는 이름이 오명이 된다. 국민의 손으로 뽑은 정권이 행한 정치 활동을 잘못됐다고 하는 것은 국민을 무시하는 행동이다.

#yssuhsr
사제단은 왜 폭력시위를 순수성으로 위장하려 하나. 폭력을 뿌리 채 제거하지 못하면 경제나 화합은 없다. 국가의 막중한 책임을 지고 있는 대통령은 결단을 내려 이 나라에 법이 있다는 것을 보여줘야 한다.

#tlsgy102
재협상을 요구하는 사제단은 협상 파기 후에 오는 후폭풍에 대해서 책임질 수 있나. 그럴 수 있다면 재협상에 찬성이지만 책임을 지지 않을 것이면 이제 자제를 해야 한다.

한편 사제단의 시국미사를 두고 네티즌의 여론이 격렬하게 붙은 가운데 30일 오후 9시부터 사제단 홈페이지는 제 기능을 하지 못하고 다운돼 있는 상태다.

이지은 기자

☞천주교정의구현전국사제단의 주요 시국미사

1975년 김지하 시인 양심선언 공개

1980년 광주민중항쟁 진상 발표

1981년 부산 미문화원 방화사건 관련 성명 발표

1987년 박종철군 고문치사 조작사건 폭로

2005년 평택 대추리 미군기지 확장반대

▶[온라인폴]천주교정의구현사제단이 미국산 쇠고기 개방 수입과 관련해 재협상을 촉구하고 정부를 맹비난하는 시국 미사를 열었습니다.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모비온

Innovation Lab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