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TBC 喜努哀樂의 17년-스타의 산실 TBC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6면

국내최초의 민영TV방송 TBC가 출범한 64년은 이른바 「라디오 황금시대」였다.국내 유일의 국영 KBS-TV가 3년전 TV시대를 열었지만 하루 4시간 방송,보급 TV수상기 3만대에 불과한 걸음마 단계에 머물렀다.불모지나 다름없는 TV방송에 첫발을 내디딘 이래 78년 TV수상기 보급 5백만대 돌파,80년컬러방송을 앞두고 통폐합돼 전파 발사를 멈출때까지 TBC는 우리 방송 발전에 굵은 획을 그었다.
◇탤런트=초창기 TBC드라마를 일군 주역은 연극.영화배우 출신들이었다.
연극배우로는 나옥주.오현경.이순재.김성옥.김순철.이낙훈.안은숙.여운계.정해창등 극단 「실험극장」멤버들이 주축이었다.
영화계에서는 황해.김동원.태현실.한은진.장혁.허장강.조미령.
전양자.이민자등이 TBC를 통해 안방극장에 진입했다.
여기에 이미 라디오매체로 시청자들과 친숙한 성우들도 TBC-TV로 옮겨왔다.김성원.사미자.강부자.박병호.김무생.이성웅등이그들이다.
이들에 이어 TBC 드라마를 이끌어간 제2세대로는 김세윤.김희준.김창숙.홍세미.고은아등이다.
나옥주-안은숙.김희준-김창숙으로 이어지던 TBC 여주인공 계보는 70년대 중반에 들어서면서 장미희.유지인.정윤희의 여배우트로이카 시대를 맞게된다.트로이카는 70년대말 원미경.이미숙.
차화연의 2대 트로이카로 계승됐다.
이순재-김세윤으로 이어져온 남자주인공 계보도 70년대 중반 노주현-한진희로 세대교체가 이루어진다.
한진희는 76년 장안의 화제가 됐던 『결혼행진곡』에서 능청스러운 바람둥이 연기와 『죽갔네』라는 대사로 스타 대열에 합류했다. ◇가수=가요계에 있어 TBC는 문자 그대로 「스타제조기」였다.『쇼쇼쇼』를 통해 데뷔,정상의 자리에 올라선 가수들은 셀수없이 많지만 우선 조영남.펄시스터즈.김추자.정훈희.남진.트윈폴리오(송창식.윤형주).장미화.정미조등을 꼽을 수 있 다.이밖에 이은하.혜은이.최백호.윤수일.옥희.나미.정종숙등도 TBC를통해 시청자들에게 선보인 가수들.이은하는 80년11월30일 고별방송에서 『대본 내용 그대로,비장하지 않게,우는 사람이 없도록 할 것』이라는 신군부측의 주문을 어기 고 노래 도중 울음을터뜨려 한동안 방송출연이 금지됐다.
특히 만년 신인에 머물던 윤시내가 『쇼쇼쇼』에서 『열애』를 열창하면서 일약 스타로 부상했고 훗날 한국을 대표하는 톱가수가된 무명의 조용필이 『돌아와요 부산항에』를 TV에서 처음 부른것도 TBC였다.
◇코미디언.MC=전문 코미디 프로가 없던 60년대 TBC에서활동한 코미디언이 송해.서영춘.구봉서.이기동등이다.
「후라이보이」곽규석이 『쇼쇼쇼』MC로 장기집권하며 인기 절정에 올랐고,허참 역시 『쇼쇼쇼』 MC 자리를 물려받으며 스타로부상했다.
TBC는 또 국내 처음으로 「개그」라는 개념을 도입,최초의 개그 프로그램이었던 『살짜기 웃어예』를 통해 임성훈.최미나.김병조.송영길.전유성등 신예 개그맨들이 등장한다.
이밖에 불세출의 코미디언 이주일과 이상한.이상해 콤비,장고웅.이기동.배연정.배일집등이 TBC가 배출한 코미디언들이다.
오늘날 국내최고의 MC로 자타가 공인하는 황인용도 TBC 출신으로 라디오 고별방송에서 『이제 5분 남았습니다.10분만이라도 더 있었으면…』라고 울먹이며 방송을 하다 수개월간 출연을 거부당하는 불이익을 당했다.
이정재.이훈범.이승녕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