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옛 철거민촌 성남 구 시가지 10년 뒤엔‘제2의 분당’된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13면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와 중원구. 1960∼70년대 서울 무허가 판자촌에서 살다 내몰린 철거민들의 정착지였다. 당시 성남으로 온 철거민은 12만 명에 달했다. 이후 90년대 초 바로 옆에 ‘천당 아래 분당’이라는 신도시가 들어섰다. 하지만 수정·중원구는 변하지 않았다. 다닥다닥 붙은 다세대주택, 눈이 오면 자동차가 올라가기 힘든 고갯길, 승용차 한 대가 못 지나가는 좁은 골목길이 있는 달동네 수준을 벗어나지 못했다. 지금도 일부 대로변을 제외하고는 여전하다. 늘어나는 인구를 체계 없이 수용한 탓이다.

이런 수정구와 중원구가 10년 뒤를 목표로 분당에 도전한다. 성남시와 대한주택공사는 올해부터 구 시가지 도시정비사업을 본격화한다. 첫 주자인 중원구 중동지역의 재개발사업은 30일 시작된다. 이어 올 하반기 수정구 단대동 일대 정비사업에 들어간다.

주민 윤병철(57·중동)씨는 “정비사업이 마무리되면 구 시가지는 서울과 붙어 있고, 인근에 분당과 판교라는 매머드급 신도시가 있어 강남 못지않은 생활환경을 자랑할 수 있을 것”이라며 환영했다.

◇순환재개발 방식 도입=이번 사업은 주민을 수용할 이주단지를 먼저 만들어 이주시킨 뒤 사업이 끝나면 원래 살던 곳으로 돌아오게 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 방식은 서울시가 95년 12월 전·월세 폭등과 교통난이 발생한 기존 합동재개발 방식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도입했다. 상계·창동지구가 첫 사례였다.

성남시도 도촌·여수·판교지구에 8957가구를 수용할 수 있는 이주단지를 확보했다. 1단계 구역 원주민 900여 가구는 이미 도촌지구 내 이주단지로 옮겼다. 시와 주공은 이주단지 조성과 도시정비사업을 위해 모두 11조원의 사업비가 소요될 것으로 예상했다.

이대엽 성남시장은 “이주민들이 인근의 월세와 전세로 몰리면서 발생하는 집값 폭등을 사전에 방지하고 철거 및 세입자들의 이주 문제를 원만히 해결하기 위해선 이주단지 확보가 필수적”이라고 말했다.

◇26개 구역 단계적으로 정비=시의 계획안에 따르면 수정·중원구를 26개 구역(297만998㎡)으로 나눠 정비한다. 사업 방식은 ▶ 토지를 수용하는 주거환경 개선 ▶일반주거지역을 대상으로 하는 재개발 ▶낡은 아파트 단지의 재건축 ▶공업·상업지역의 도시환경 정비 등 크게 네 가지다. 1단계 구역은 단대, 중3, 은행2 등 3곳이다. 2단계는 태평2·4, 신흥2, 수진2, 금광1, 상대원3, 중1, 도환중1과 재건축을 추진하는 건우, 신흥주공, 한보미도 아파트 등 11개 구역이다. 3단계 구역은 은행1, 중2, 태평1, 신흥1·3, 태평3, 수진1, 산성, 상대원2, 금광2, 중4, 도환중2 등 12곳이다.

정영진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