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자율형 사립고 2012년까지 10개 학교 선정”

중앙일보

입력

교육과학기술부가 초·중·고 학교 자율화를 추진함에 따라 교육 현장에 많은 변화가 예상된다. 일선 학교와 시·도 교육청의 교육 자율권이 대폭 확대된다. 학력을 끌어올리려는 학교·지역간 경쟁도 치열해 질 것이다. 설동근 부산시 교육감을 만나 부산지역의 교육 변화와 관련한 얘기를 들어봤다.

"학원 심야교습 엄격하게 제한
과학영재학교, 카이스트 부설 특수법인화"


- 부산 교육의 변화 핵심은 무엇입니까.
“일선 학교에 최대한 자율을 주면서 학교 간 경쟁을 이끌어내려고 합니다. 교육청은 이런 부분에 초점을 맞춰 새 정부의 학교 자율화 과제를 안정적으로 정착시키기 위해 여러 방안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조만간 수준별 수업, 보충학습, 방과 후 학원강사 수업 등 초·중·고 자율화 방안과 관련한 교육청의 입장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 수준별 학급 편성에 대해서는 어떤 생각을 하고 있습니까.
“수준별 수업을 하려면 교과와 교실 등이 충분해야 하는 데 아직 턱없이 부족한 실정입니다. 이런 문제를 우선적으로 해소하고, 교육단체들과도 협의를 거친 뒤 추진할 계획입니다.”
-내년에 교육정보가 공개되면 큰 파장이 예상됩니다.
“학생의 학업 성취도 변화를 알 수 있습니다. 이는 교사들을 평가하는 객관적 척도가 될 수 있습니다. 교원 평가보다 파괴력이 클 겁니다. 학교 현장에 큰 변화가 따를 겁니다.”
-고교 다양화 방안은 어떻게 추진되고 있습니까.
“우선 기장군에 있는 장안고, 기장고 중하나를 대상으로 기숙형 공립고 선정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자율형 사립고는 2012년까지 10개교를 선정해 운영할 계획입니다.”
-지난해부터 추진중인 ‘일반계 고교 입학전형 개선방안’은 어떻게 돼 갑니까.
“현재 개선 방안을 마련하고 있는데, 입학전형을 자칫 잘못 개선할 경우 사교육비 부담을 가중시킬 수 있기 때문에 신중히 고려하고 있습니다.”
-단기방학에 대한 학부모들의 불만이 있습니다.
“맞벌이부모나 저소득층 학생들을 고려해 단기방학의 취지를 잘 살릴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토요휴일프로그램이나 체험프로그램을 마련해 이들이 충분히 참여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학원 심야 교습시간 제한' 유예기간이 끝난 후 교습시간 제한이 제대로 지켜질지 우려하는 학부모가 많습니다.
“유예기간이 끝나면 시민단체 등과 협력해 엄격하게 교습시간 제한을 지키는지 감독할 것입니다.”
-한국과학영재학교의 특수법인화는 어떻게 추진되고 있나요.
“카이스트 부설 특수법인화를 하는 것으로 가닥을 잡았습니다. 교육과학기술부와 부산시교육청이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영어교육 강화, 어떻게 진행되고 있나요.
“올바른 영어교육을 위해서는 영어 교사의 전문성이 우선입니다. 교사의 전문성 확보해 집중 투자하고 있습니다. 올해 테솔(영어전문교사) 연수과정을 신설해 2010년까지 140명을 연수시키는 등 모두 600명을 특별 직무연수를 시킬 계획입니다. 지난해 선발한 내국인 영어 보조교사 10명의 평가가 좋아 올해는 24명으로 확대했습니다.”

프리미엄 김관종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