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지리정보원 "고조선 영토 학계 공통 자료 없어 뺐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국토지리정보원(원장 손봉균)이 2007년판 대한민국 국가지도집에서 1990년대 이후와 2005년 이전의 구식 자료를 사용했고 제작 과정에서 영토 표시도 잘못됐다고 밝혔다.

지리정보원은 10일 ‘나랏돈 20억 든 국가지도집 곳곳 오류’(중앙일보 3월 10일자 12면 보도)기사에 대해 보도자료를 내고 “압록강의 국경선은 기존의 자료를 축소 편집하여 표시하는 과정에서 국경선 기호를 정확하게 일치시키지 못했다”며 밝혔다.

하지만 옛 영토를 시대순으로 설명한 부분에서 5세기 삼국시대부터 등장시켜 한국사를 1600년으로 보이게 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고조선의 영토 설정이 어렵고 고조선 영토에 대해 학계에서 공통적으로 인정하는 자료가 없다”고 말했다.

전남 무안의 경우 하나의 지도 두 군데에 같은 지명을 표기했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올바른 표기 방법”이라고 강변했다. 목포시 옆의 무안은 전남도청으로 표시해야 맞다.

또 “지도집에서 사용한 자료는 1990년대 이후와 2005년 이전 자료”라면서 “2005년 이후의 자료들은 지도 편집에 사용하지 않아 경의선 및 동해선 철도 복구 노선 등은 빠졌다”고 해명했다.

이밖에 중앙일보 보도에서 지적된 KTX교통망 오류와 외국어 표기법 무시, 부실 제본 등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지리정보원은 “인터넷에 게시한 지도집을 수정할 것”이라고만 밝혔다. 하지만 이미 배포한 국문판 650부와 해외에 배포한 700부의 회수 및 정정 대책과 남아 있는 지도집 처리방침, 추가로 소요되는 예산 등에 대해서는 밝히지 않았다.

김용범 기자

▶나랏돈 20억 든 ‘국가지도집’ 곳곳 오류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