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평양의4김회담>7.끝 조만식 南行 白凡요구에 金日成침묵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8면

◇48년 4월29일 〈허가이 보고〉 남북 지도자협의회에 관해김구(金九)는 남한대표 9명은 모두 우익파로 하고 박헌영(朴憲永)과 중간좌익파는 제외하거나 북측 대표로 하라고 요구했다.이때 주녕하(남북연석회의 영접위원장)가 그의 제의에 대해 반대했다.김구와 김규식(金奎 植)이 인민회의에 참석할 경우 북조선 단독정부 수립에 참여했다는 비난이 두려워 불참을 결정한 것으로분석된다.
◇5월3일 김일성(金日成)에게 물어 봐야 겠다.▲왜 김두봉(金枓奉)이 남측 대표들과 식사를 자주 하는지▲김구와 김규식 귀환 일자는 언제가 좋은지.
〈김구와 김일성 회담.1시간30분 동안〉 회담 분위기는 좋았다. ①한독당 당원 석방문제에 대해 △김 구=감옥에 있는 우리당원들을 석방시켜라.
△김일성=한독당 당원이어서 체포한 것이 아니고 그들은 테러분자들이다.
△김 구=테러분자들이라면 석방시키지 말라.
②조만식에 대해 △김 구=조만식(曺晩植)은 식사등이 형편없어많은 고생을 하고 있다고 한다.조만식이 나와 함께 남한으로 갈수 있는 선물을 달라(김구의 이같은 요청에 대한 김일성의 대답이 비망록에 기록돼 있지 않음).나는 늙은이다.나를 아껴야 한다.남한의 공산당원들에게 미리 전해라.원칙적인 문제(38선 철폐등)를 해결해야지 지엽적인 문제에 매달려서는 안된다고.원칙적인 문제라면 그들과 대화할 수 있다.
③남한 송전(送電)문제에 대해 △김 구=당신들이 단전(斷電)하려 한다는 기사를 읽었다.전기료가 북한보다 비싸다.우리는 지금까지 전기료를 제 때에 지불하고 있다고 생각한다.미국사람들은돈을 어디에 쓰고 있는지 모르겠다.당신들에게 전기료를 지불하지않고 있다고 자 주 방송을 해라.그러면 우리도 주장할 근거가 생긴다. ④자신의 장래 활동에 대해 △김 구=만일 미국인들이 나를 탄압한다면 북한에서 나에게 정치적 피난처를 제공할 수 있는가. △김일성=(긍정적으로 대답했다.) ○김일성은 김구를 만난후 이어 조소앙(趙素昻)을 만났다고 김일성의 비서 문일이 저녁에 보고했다.
◇5월4일 〈김구의 기자회견〉 남한에는 해결해야 할 문제가 산적해 있다.북한에는 건설 기반이 조성되고 있으나 남한에는 그렇지 못하다.
①건국에 대해 민족 자주독립에 기초한 진정한 민주국가를 세워국민의 이익을 옹호해야 한다.
-남한에서는 미국인들이 깊이 간섭하는가.
▲내정에 깊이 간섭하고 있으며 이 때문에 국민들의 불만을 자아내고 있다.
-서울방송에 의하면 남조선에는 총선을 위한 자유분위기가 조성되었다고 하는데.
▲그렇지 않다.
②출발 직전에 김구가 주녕하에게 반말로『내가 무엇을 원하고 있다고 생각하는가.나는 어떤 권력도 직위도 싫다』고 말했다.
◇5월5일 〈스티코프와 상의할 것〉 ①백남운(근로인민당 부위원장).이극로(건민회 대표).홍명희(洪命憙.민주독립당 당수)등당수급 3명이 평양에서 일하기 위해 북조선에 남겠다고 한다.이들은 모두 대학에서 일하기를 희망하고 있다.
②허정숙(許貞淑)의 남편 박 니콜라이 알세이비치(북조선 인민위원회 국가계획국장)는 어떻게 되었나.허헌(許憲)이 걱정하고 있으니 알아 봐라(소련에 가족을 둔 朴이 허정숙과의 동거로 말썽이 나서「병 치료」라는 명분을 붙여 소련으로 소 환시켰다고 91년 레베데프가 기자와의 인터뷰에서 밝혔다.그러나 이 사실을모른 스티코프가 허헌의 부탁을 받고 물어본 것으로 해석된다.)◇5월7일 〈스티코프에게〉 ○중국인민지원군 대표들이 수풍수력발전소의 공동관리와 전력공급에 대한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우리의 의견-중국 중앙정부가 수립될 때까지는 공식협상을 하지말 것. ◇5월8일 〈스티코프 지시〉 UP통신에 김구가 자신의당원들에게 총선을 방해하지 말라고 지시했다는 보도가 있다.확인해 보고하라.
◇5월11일 〈스티코프에게〉 김구가 자신의 당원들에게 선거를방해하지 말라는 지시가 있었다는 보도는 사실과 다르다.
〈인민회의 결정〉 ①조선이 통일될 때까지 북조선 국토에서 인민회의 제5차 회의에서 채택된 조선민주주의 인민공화국 헌법을 실시할 것.
①조선민주주의 헌법에 기초하여 조선최고인민회의 대의원 선거를실시할 것.
①구성된 최고인민회의는「조선정부」수립을 위해 조선의 통일을 지지하는 남조선 대표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할 것.
①북조선 인민회의 상임위원회에 최고인민회의 대의원 선거법 작성,중앙선거위원회를 구성할 권한과 책임을 부여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