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알아야재미있다>피겨스케이팅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8면

겨울스포츠의 꽃 피겨 스케이팅은 남녀싱글과 페어.아이스댄싱등4개의 금메달이 있다.
싱글종목은 혼자하는 연기로 남녀 모두 오리지널 프로그램.프리스케이팅 두단계로 나뉜다.
배점에서 3분의1을 차지하는 오리지널 프로그램은 2분40초동안 세차례 점프및 회전,여기에 두번의 빠른 전진스텝등 8가지 필수동작을 요구한다.채점은 점프.스핀등의 정확성을 평가하는 「엘리먼트」및 연기를 음악의 성격에 맞춰 구성,독창 성을 함께 평가하는 「프리젠테이션」의 두가지 관점에서 행해진다.롱 프로그램으로도 불리는 프리 스케이팅은 남자 4분30초,여자는 4분의시간내에 주제에 구애없이 점프.회전.스케이팅을 빙판 전체를 활용해 마음껏 구사한다.
연기의 난이도.정확성등의 기술적 측면을 평가받는 「기술적 가치」와 음악의 성격표현에 맞는 의상을 갖추고 유연성.독창성등을평가받는 「예술적 인상」등 역시 두가지 관점에서 채점한다.
현대 피겨는 예술보다 점프등 기술분야에서 승패가 갈리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페어는 오리지널의 경우 8가지 필수동작을 역시 2분40초내에소화하며 특히 커플의 동작조화가 중시된다.
프리 스케이팅은 커플이 각자 행하는 싱글,여자를 머리위로 높이 쳐들어 남녀가 함께 회전하는 리프트,여자에게 회전을 부가시키면서 공중에서 휘두르는 트위스트 리프트,남자선수를 축으로 여자가 얼음판에 몸을 거의 수평으로 누인채 회전하는 데스 스파이럴등으로 꾸며진다.
아이스 댄싱은 배점 20%인 규정댄스,30%의 오리지널 댄스외에 50%의 프리 댄스가 추가된다.
규정댄스는 국제빙상연맹(ISU)추천의 스텝 유형에 맞춰 힘차게 활주하며,오리지널 댄스 역시 ISU가 정한 리듬과 템포에 따른 음악을 선택한다.
[릴레함메르=劉尙哲특파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