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유명 연예인 복용 혐의 ‘엑스터시’는 어떤 환각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엑스터시(Ecstasy)는 일상적인 의식수준이 저하되면서 빠져드는 황홀상태를 말한다. 일반적으로는 샤머니즘을 비롯한 여러 종교에서 신비체험의 최고 상태를 가리킨다.

향정신성의약품 엑스터시는 ‘메틸렌 디옥시 메탐페타민’(Methylene Dioxy Methamphetamine)으로 통칭되는 암페타민계 유기화학물질이다. 탐페타민, E, MDMA, XTC 등 여러 이름으로 불린다. 특히 복용 후 머리를 흔들며 춤을 추면 효과가 더 강하게 전달돼 속칭 ‘도리도리’로 불린다.
1914년 식욕감퇴제로 처음 개발돼 1960년 한때 정신치료약물로 사용되기도 했지만 부작용으로 인해 그 후 임상 연구사용까지 법으로 금지된 상태다.

1999년이후 신종 마약으로 급속히 확산돼 유럽, 미국 등지에서 주로 발견되며, 우리나라에서도 젊은 층을 중심으로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형태는 보통 정제형이고 그 모양은 가지각색이다. 복용 후 20분-1시간이 지나면 입이 마르고 동공이 확대되면서 극적인 흥분감을 경험하게 된다. 보통 4-6시간 효과가 지속되고 필로폰보다 3~4배의 환각효과가 있다. 또 각성 효과로 인해 밤새 춤출 수 있어 환각파티에 많이 이용되면서 파티용 알약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이 마약은 국내에서 80년 초에 일반인에게 알려지면서 클럽이나 파티에서 불법으로 거래되기 시작했다.

환각효과가 비교적 강하고 값이 싸며 구하기 쉬워 급속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또 알약이기 때문에 다른 마약에 비해 크게 죄책감을 느끼지 않는다는 것도 엑스터시의 사용이 증가하는 이유 중 하나다.

약리작용으로는 식욕상실, 혼수, 정신착란 등을 일으킨다. 반복적인 사용 또는 많은 양의 엑스터시는 고열, 고혈압, 심장 부정맥(불규칙적인 심장 박동), 근육 파손으로 인한 심장 상처를 야기할 수 있고 소금(염기)과 체액(fluid)의 고갈로 신장 부전증을 야기할 수 있다. 과다사용시 사망에까지 이르게 된다.
디지털뉴스
[digital@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