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blog+] 잉글랜드 약한 축구 클럽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유럽 축구계는 정상급 프로팀부터 동네 축구팀까지 축구협회 산하 리그로 잘 조직되어 있습니다.

동네 축구팀도 오랜 기간 손발을 맞추고 발전하면 상위 리그로 올라가 진짜 프로팀까지도 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입니다. 그러면 평범한 아마추어팀이 프로팀과 동급의 레벨이 되기 위해서는 얼마나 좋은 성적을 올려야 할까요? 프리미어 리그를 예로 들어 알아보겠습니다.

잉글랜드 축구 리그는 역사가 길고 전통을 중시하는 국민성 때문에 상당히 복잡합니다. 잉글랜드에서 가장 많은 클럽들이 속해 있는 단계는 프리미어 리그를 1부 리그라고 할 때 14부 리그입니다. 14부 리그로 간주되는 리그가 73개나 있고 각 리그에 평균 15개팀 정도가 있으니 총 1000여 개가 넘는 클럽들이 14부 레벨에 속해 있죠.

이 단계의 클럽이 프리미어 리그에 오르려면 위에 있는 상위 13단계의 리그에서 각각 1~3위를 차지해야 합니다. 그런데 14부 리그가 제일 밑바닥이 아닙니다. 현재 맨 밑바닥에 있는 리그는 브리스톨 다운스 리그(Bristol Downs League)입니다. 이 리그는 4개의 디비전으로 나뉘어 있고 각각의 디비전들 사이에서 승강제가 이루어집니다.

브리스톨 다운스 리그 1부에서 승격하면 브리스톨 앤 디스트릭 리그(Bristol & District League)의 최하위 디비전에 속하게 됩니다. 이 리그는 무려 7개의 디비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리그의 최상위는 시니어 디비전입니다.

브리스톨 앤 디스트릭 시니어 디비전에서 승격하면 브리스톨 프리미어 콤비네이션(Bristol Premier Combination)과 글로스터셔 컨트리 리그(Gloucestershire County League)입니다. 이때까지가 14번째 계단입니다. 그런데 리그 이름에서 짐작할 수 있겠지만 이 단계가 겨우 글로스터셔라는 한 주(州)의 최상위 리그입니다. (글로스터셔는 지도의 빨간 원으로 표시된 지역입니다)

다음이 웨스턴 리그(Western League)로 두개의 디비전이 있습니다. 주변 몇몇 주들의 상위 클럽들이 참가하는 리그입니다.
다음은 서던 리그(Southern League)로 이제야 영국 남부 전체를 포괄하는 리그가 됩니다.

서던 리그의 위에는 콘퍼런스(Conference)가 있습니다. 이 단계가 프로와 아마추어의 경계선입니다. 콘퍼런스 리그는 전국의 아마추어 클럽들이 경쟁하는 무대이고 대략 이 단계까지의 클럽들을 아마추어 클럽으로 인정합니다.

이제 여기서부터 정식 프로 클럽입니다. League Two (24). League One (24). Championship (24). Premiership (20) 등 총 92개 클럽이 있습니다(괄호 안은 팀 숫자입니다). 마지막 단계인 프리미어 리그는 조직의 밑바닥부터 23단계 떨어져 있죠.

이렇게 꽉 짜여진 리그의 벽을 넘나들 수 있는 기회가 FA컵 대회입니다. 모든 리그의 모든 팀들이 단판 토너먼트로 우승자를 정하는 방식입니다. 브리스톨 다운스 리그에 속한 클럽도 이기고 이기고 또 이기면 FA컵 우승을 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잉글랜드 축구리그 현황. 괄호 안은 팀 수

1. 브리스톨 다운스 리그 디비전 4 (16)
2. 브리스톨 다운스 리그 디비전 3 (14)
3. 브리스톨 다운스 리그 디비전 2 (14)
4. 브리스톨 다운스 리그 디비전 1 (14)
5. 브리스톨 앤드 디스트릭 리그 디비전 6 (12)
6. 브리스톨 앤드 디스트릭 리그 디비전 5 (13)
7. 브리스톨 앤드 디스트릭 리그 디비전 4 (12)
8. 브리스톨 앤드 디스트릭 리그 디비전 3 (13)
9. 브리스톨 앤드 디스트릭 리그 디비전 2 (13)
10. 브리스톨 앤드 디스트릭 리그 디비전 1 (15)
11. 브리스톨 앤드 디스트릭 시니어 디비전 (14)
12. 브리스톨 프리미어 콤비네이션 디비전 1 (14)
13. 브리스톨 프리미어 콤비네이션 프리미어 디비전 (14)
14. 글로스터셔 컨트리 리그 프리미어 디비전 (18)
15. 웨스턴 리그 : 1st 디비전 (20)
16. 웨스턴 리그 : 프리미어 디비전 (20)
17. 서던 리그 : 사우스 앤드 웨스트 디비전 (22)
18. 서던 리그 : 프리미어 디비전 (20)
19. 콘퍼런스 : 서던 디비전 (22)
20. 콘퍼런스 : 내셔널 디비전 (22)
21. 리그 : 리그 2 (24)
22. 리그 : 리그 1 (24)
23. 리그 : 챔피언십 (24)
24. 프리미어십 (20)

하얀 까마귀 [outsider.egloos.com/1]

*이 글은 블로그 플러스(blogplus.joins.com)에 올라온 블로그 글을 제작자 동의 하에 기사화 한 것입니다.

[JES]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