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바이초콜릿의 인기 비결, 카다이프로 만드는 바삭한 컵 디저트 [쿠킹]

중앙일보

입력

갓 구워낸 빵과 쿠키부터 정성껏 만든 케이크까지. 베이킹의 세계는 무한합니다. 무엇보다 만드는 동안 집중하다 보면 걱정거리도 사라지고 예쁘게 포장해서 소중한 사람에게 선물하면 나누는 기쁨까지 누릴 수 있죠. 하지만 베이킹은 어렵게만 느껴지세요? 염혜민씨의 레시피라면 괜찮아요. 오븐이 없어도 가능한 노오븐 레시피부터 그대로 따라 하기만 하면 누구나 성공할 수 있는 쉬운 홈베이킹 레시피를 알려드릴게요.

이지 홈베이킹 ⑩ 카다이프 컵 디저트(Kataifi Nest Dessert)

카다이프의 바삭한 식감을 즐길 수 있는 '카다이프 컵 디저트'. 사진 염혜민

카다이프의 바삭한 식감을 즐길 수 있는 '카다이프 컵 디저트'. 사진 염혜민

두바이 초콜릿의 인기로, 한국에서도 익숙해진 식재료가 있죠. 바로 카다이프입니다. 얇고 꼬들꼬들한 면발인 이 재료는 그리스를 포함한 중동 지역에서 디저트 또는 짭짤한 애피타이저로 많이 사용되어왔습니다. 오븐에 구우면 바삭한 식감이 좋고 냉장과 냉동 보관 모두 가능해 사용하기에도 편리하고요. 두바이 초콜릿의 인기로 한때 품귀현상을 빚었지만, 최근엔 비교적 쉽게 구할 수 있게 됐고 워낙 관심이 높아지면서 이를 활용한 다양한 디저트들이 나오고 있어요. 두바이 초콜릿에 식상함을 느낀 분들을 위해, 오늘은 카다이프를 활용한 색다른 디저트 ‘컵 디저트’를 소개할게요. 카다이프의 바삭한 식감과 크림의 고소함이 어우러져, 남녀노소 좋아할 만한 메뉴입니다.

카다이프는 냉장 또는 냉동으로 유통되는 것이 보통이라 사용하기 전에는 꼭 해동해야 합니다. 방법은 간단해요. 실온에 잠시 꺼내두면 됩니다. 먼저 카다이프 면발을 잘 풀어줘야 바삭한 식감을 잘 살릴 수 있어요. 뭉쳐있는 부분은 손으로 잘 풀어주면 됩니다. 주의할 점이 있어요. 너무 오랜 시간 공기에 노출시 면이 마를 수 있으므로, 젖은 수건 또는 키친타월을 물어 적셔 꼭 짜준 후 위에 덮어주는 것이 좋아요.

카다이프 컵 디저트엔 크림이 필수인데요. 바로 사바용(Sabayon)입니다. 이탈리아와 프랑스에서 즐겨 먹는 크림으로, 유지방은 넣지 않고 달걀노른자와 설탕, 달콤한 와인과 같은 술을 넣어 만듭니다. 이번 레시피에는 젤라틴을 소량 넣어 시간이 지나도 거품이 꺼지지 않도록 조정하였으니 참고해 주세요. 레시피에 들어가는 술은 중탕하여 알코올은 모두 날려 보내므로, 아이들도 함께 먹을 수 있어요.


Today`s Recipe 카다이프 컵 디저트  

머핀 틀에 카다이프를 넣어 구운 후, 꺼낼 땐 기름이 나올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한다. 사진 염혜민

머핀 틀에 카다이프를 넣어 구운 후, 꺼낼 땐 기름이 나올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한다. 사진 염혜민

“사바용은 달걀노른자와 설탕, 술을 넣어 중탕에서 휘핑해 만드는데요. 번거롭지만 평소 먹던 생크림과는 다른 맛을 즐길 수 있으니까 꼭 해보세요. 다만 이때 중탕 볼이 뜨거울 수 있으니까 주의해야 해요. 또, 머핀 틀에 넣어 오븐에서 구운 카다이프는 틀에서 꺼낼 때 기름이 나올 수 있으므로 조심히 뒤집어주세요.”

재료 준비

카다이프 컵 디저트의 재료. 사진 염혜민

카다이프 컵 디저트의 재료. 사진 염혜민

도구 : 가위, 작은 스테인리스 볼 2개, 중간 사이즈 스테인리스 볼 1개, 중탕용 작은 냄비 1개, 작은 휘퍼1개, 실리콘 주걱 1개, 머핀 틀 4개, 오븐 팬 1개
재료(4개 분량): 카다이프 96g, 설탕 36g, 녹인 버터 48g
노른자 47g, 설탕 39g, 키르쉬(꼬냑, 위스키 등 다른 술을 사용하셔도 돼요) 24g, 판 젤라틴 2g, 화이트 초콜릿 40g

만드는 법 
1. 오븐을 185도로 예열한다.
2. 실온에 놓은 카다이프를 작은 스테인리스 볼에 넣고 뭉친 부분 없이 잘 풀어준다.
3. ②에 설탕을 넣고 골고루 잘 섞어준 후 녹인 버터를 부어 고르게 버터가 묻을 수 있게 한다.
4. 잘 섞은 카다이프를 머핀 틀에 넣는다. 가운데 골을 파서 크림이 들어갈 공간을 만들고 바닥을 잘 눌러 크림이 새지 않도록 한다.
5. 예열된 오븐에 넣고 175도에서 15분간 구워 색이 연한 갈색으로 노릇노릇하게 구워지면 꺼낸다.
6. ⑤를 틀에서 꺼낼 땐 조심히 뒤집어 꺼내 후 식혀준다.
7. 중탕용 냄비에 물을 약 1/5 정도 넣고 중간불로 조절한다.
8. 판젤라틴은 얼음물에 담가 불려준다.
9. 스테인리스볼에 키르쉬 또는 다른 술을 넣고 설탕, 노른자를 넣어 휘퍼로 잘 섞어준다.
10. 물이 끓어오른 ⑦의 중탕 냄비에 ⑨를 올려 휘퍼로 강하게 휘핑해준다. 대략 3배 정도의 부피가 될 때까지 휘핑해준다. 온도는 73~76도 일 때 중탕 냄비에서 내려준다.
11. 물기를 제거한 젤라틴을 넣어준 후 바로 휘퍼로 섞어준 후 실온에서 식혀준다.
12. 식힌 카다이프 컵을 그릇에 올리고 그 위에 ⑪의 크림을 올려준다. 계절과일이 있다면 장식해 준다.
13. 화이트 초콜릿을 작은 스테인리스 그릇에 담고 중탕 냄비에 올려 전체적으로 녹으면 12번 위에 뿌려 장식한다.

염혜민 cooking@joongang.co.kr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