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 쓰면 하수입니다…"문송" 직장인이 쓴 엑셀 치트키

중앙일보

입력

추천! 더중플 - 나도 AI마스터

‘문송’한 나도 그리 똑똑하다는 인공지능(AI) 도움 받으면 사무실에서 하루 종일 씨름해야 했던 ‘엑셀 노가다’에서 벗어날 수 있지 않을까.

오늘의 ‘추천! 더중플’에선 업무 생산성을 제고하는 데 필요한 생성 AI들을 소개합니다. 팩플 퍼스널(https://www.joongang.co.kr/plus/series/227)은 소비자·투자자 입장에서 알아야 할 혁신 기술과 비즈니스에 대한 모든 것을 다룹니다. 일상과 업무에 필요한 AI가 무엇이 있는지, 어떻게 써야 생산성을 올릴 수 있는지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드립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더중앙플러스 구독 후 보실 수 있습니다.

오혜정 디자이너, 박다은 디자이너

오혜정 디자이너, 박다은 디자이너

엑셀만 잘해도 인정받던 시대가 저문다. 요샌 코딩을 해야 ‘일 잘한다’ 소리를 듣는다. YBM이 지난 2월 ‘토익스토리’ 블로그에 방문한 대학생·취준생·직장인 등 성인 185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77.7%가 코딩을 배운 경험이 실제 진학, 취업, 승진 등에 도움이 됐다고 답했다.

그런데 소싯적 코드 한줄 배운 적 없는 ‘문송’ 그 자체인 난 어떻게 해야할까. 방법이 있다. 코딩 전문가 인공지능(AI) 도움을 받으면 사무실에서 하루 종일 씨름해야 했던 ‘엑셀 노가다’에서 벗어나 ‘일잘러’로 거듭날 수 있다. ‘깃허브 코파일럿’은 이같은 코딩을 도와주는 AI의 대표 주자다. 마이크로소프트(MS)의 자회사로 인수된 깃허브에서 2021년 내놨다. 깃허브 코파일럿이 입소문을 타자, 코딩 AI도 다종다양해지기 시작했다. 오픈AI도, 앤스로픽도 자신의 거대언어모델(LLM)이 코딩에 능하다고 자랑 중이다. 코드 문외한이어도 상관없다. 늘 쓰던 말로 잘 지시하면 코딩 조수가 뚝딱 원하는 것을 만들어준다.

앤스로픽의 ‘클로드’로는 웹앱(웹 브라우저를 통해 접근하고 사용할 수 있는 응용프로그램)을 만들어볼 수 있다. 우리 팀 전용 공유 캘린더 웹앱을 만드는 경우 클로드에 ‘2024년 월별로 캘린더 웹앱 만들어줘’ 등 몇 문장만 잘 집어 넣으면 된다. 이후 복잡한 코드가 출력되지만 걱정할 필요 없다. 그대로 복사해서 메모장에 붙이고 HTML 파일로 저장한 뒤 웹 브라우저에서 열면 된다.

그렇다면 대규모 데이터 기반 마케팅 분석할 때도 코딩 조수 AI를 쓸 수 있지 않을까. 보고서에 들어갈 데이터 분석도 마찬가지. 그런데 코딩 AI 많이 쓴다면 조심해야 할 점은 없을까. 24시간 활용할 수 있는 코딩 조수, 무료로 손쉽게 써볼 수 있는 방법은 뭘까.

📌더 자세한 기사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기사 링크를 복사해 주소창에 붙여넣어주세요.
요샌 챗GPT 쓰면 하수입니다…‘문송’도 엑셀 천재 만들 조수
https://www.joongang.co.kr/article/25262847

코딩 AI만 있나. 이미지·오피스·영상·학술·음악 AI도 있다. ‘도전! 나도 AI마스터’에서 시리즈 별로 나눠져있던 정보를 PDF 한 권에 다 모았다. 분야별 생성 AI 사용법과 주의사항, 논란거리까지 모두 담았다. AI 윤리 선도자인 윤송이 엔씨문화재단 이사장과 AI 윤리계의 석학들과의 독점 인터뷰 전문도 볼 수 있다.

📌 '나도 AI 마스터' PDF를 다운 받고 싶으시다면, 기사 링크를 복사해 주소창에 붙여넣어주세요.
https://www.joongang.co.kr/pdf/1008

추천! 더중플 - 나도 AI마스터

①당직표 왜 짜요? 코딩할게요…‘문송’ 신입의 AI 활용법
당직표 짜놓으라니까 챗GPT와 파이썬으로 뚝딱 만드는 신입사원, 조별 과제를 주자 ‘감마AI’ 링크부터 공유하는 대학생 조장, 시험 준비를 위해 인공지능(AI)에 노트를 요약해달라는 취업준비생. 요즘 20대들이 AI 쓰는 법을 모았다.
https://www.joongang.co.kr/article/25269354

②19달러면 논문 통과 껌이다, ‘엑기스’ 뽑아주는 특급 조수  
나 대신 참고할 만한 논문·보고서·데이터를 찾아 요약도 해주고, 내가 쓴 글에 피드백을 아끼지 않는 AI가 있다면. 학위 논문부터 각종 과제 및 보고서까지. 작성 시간 확 줄여 내 일상을 한층 더 윤택하게 해줄 알짜들만 모았다.

https://www.joongang.co.kr/article/25251343

③대본 넣으면 영상이 뚝딱…‘100% 무료’ AI툴 완전정복
https://www.joongang.co.kr/article/252497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