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넌 너무 예민한 것 같아.”
“나니까 널 챙기는 거야. 나 아니면 누가 널 도와주겠어?”
“엄마 말만 들어. 다 너를 사랑해서 그런 거야.”
이런 말, 들어본 적 있으신가요? 모두 상대를 내 뜻대로 조종하는 ‘가스라이팅(gaslighting)’의 언어들입니다.
최근 구독자 1000만 명의 먹방 유튜버 쯔양(박정원)이 전 남자친구에게 4년간 가스라이팅·협박·폭행을 당하며, 40억원을 갈취당한 사례가 있었는데요, 폭력의 강도가 커짐에도 쯔양은 “반항하지 못했다”고 말했죠. 가스라이팅이 무서운 건 부부나 부모·자녀, 연인, 직장 상사·부하 등 가까운 관계에서 은밀하게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누군가를 만나면서 나도 모르게 무기력해진다면 가스라이팅을 의심해볼 만 한데요.
‘더, 마음’에서는 김도연 마인드플니스 심리상담연구소 및 한국데이트폭력연구소 소장을 만났습니다. 김 소장은 서울지방경찰청 감수위원으로 다양한 가스라이팅 사례와 가까운 관계에서 벌어지는 폭력 사건을 담당해 왔습니다. 김 소장에게 가스라이팅의 실체부터 가정과 직장에서 가스라이팅을 끊어내는 법을 물었습니다.
이런 내용을 담았어요
📌1. 가까운 사이 은밀하게… 가스라이팅의 실체
-가스라이팅 언제, 어디서 벌어지나
-부모 자녀 간에도 비일비재?
-쯔양도 당했다. 가스라이팅 3단계
📌2. 이런 사람 피해라… ‘가스라이터’ 판별법
-가스라이터는 나르시시스트?
-관계의 위험신호 4
-직장에서 빌런 찾는 법
📌3. 어떻게 벗어날까… 상황별 솔루션
-‘I-message(아이 메시지: 나 전달법)’
-어떤 남편의 교묘한 가스라이팅
-10대 자녀가 가스라이팅 당했다면
-팀원이 피해를 신고했다면
📌1. 가까운 사이 은밀하게… 가스라이팅의 실체
- 요즘 일상에서 가스라이팅이란 말을 흔히 씁니다. 정확한 뜻은 무엇인가요?
가스라이팅은 ‘심리적 지배 관계’를 뜻하는데요, 가해자와 피해자가 있는 관계죠. 가해자는 ①상대방에게 반복적으로 자신의 관점을 주입하면서 ②스스로를 믿지 못하고 판단력을 흐리게 만들고요. ③최종적으로 가해자를 의존하게 만들어 착취하는 관계로 이어지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