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을 중심으로 아파트 시장의 열기가 뜨거워지고 있습니다. 지난달 25일 한국부동산원이 발표한 ‘7월 넷째 주 주간 아파트 가격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서울 아파트 매매가격이 전주 대비 0.3% 상승하며 18주 연속 상승세를 기록했습니다. 그 폭도 5년10개월 만에 최대치였죠.
동시에 거래량도 빠르게 늘고 있습니다. 지난 6월 기준, 서울 아파트의 계약 건수는 7000건을 돌파했습니다. 2020년 12월 이후 최고치입니다. 서울 외 동탄, 과천 등도 신축 아파트를 중심으로 가파른 오름폭을 보이고 있죠.
불타는 시장 상황에 정부까지 “주택 공급을 획기적으로 확대하기 위해 모든 정책 수단을 원점에서 재검토하겠다”(제1차 부동산 시장 및 공급상황 점검 TF 회의)고 나서니 불안감이 커집니다. “이번에도 망설이기만 하다가 내 집 마련에 실패하는 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런 불안에 대해 부동산 애널리스트 이광수 광수네복덕방 대표는 “공포심에 덜컥 사는 것이 아니라, 시장 상황을 제대로 인식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합니다. 그는 “지금은 내 집 마련에 좋은 시기가 아니다”며 “사실 이 전망은 꽤나 명확하다”고 주장하는데요.
오늘 중앙일보 팟캐스트 ‘뉴스 페어링’에서는 이 대표와 올해 하반기 부동산 시장 전망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①이 대표가 부동산 가격 하락을 경고하는 근거는 무엇인지, 집값 상승론에 반대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②올해 하반기 부동산 시장의 기점과 살펴야 할 지표는 어떤 것인지, ③내 집 마련을 해야 하는 ‘진짜 바닥’ 시점 찾는 법까지 구체적으로 물었습니다. 또 전문가가 시장 전망의 기준으로 삼는 부동산 통계와 아파트 단지들은 어디인지, 입지와 신축 중 어떤 것을 선택하는 것이 현명한지까지 들어봅니다. 자세한 내용은 팟캐스트에서 확인하세요.
이런 내용을 담았어요
※오디오 재생 버튼(▶) 누르고 방송을 들어주세요.
📍집값 상승? 하락? 이 지표에 집중하라
-현 부동산 시장의 키워드는 ‘실수요’, 이런 특징이 있다🕵️♂️
-지켜봐야 할 ‘하반기 거래량’ 이렇게 움직일 겁니다📈
📍전문가가 보는 진짜 ‘바닥 매수점’은?
-정보 비대칭 시장, 이 수치 뜨면 집값도 오른다☑️
-재건축‧투자‧신축 수요, 기준이 되는 단지들은?🏢
-중요한 건 ‘투자자 비율’, 이렇게 계산하면 됩니다🪙
-입지 vs 신축, 전문가의 선택은🏡
📍“30대로 돌아가면…” 자가 마련에 필요한 마인드
-지역을 넘어 단지까지 들어가 봐야 하는 이유🔎
-부동산 시장도 결국 시장, ‘이 생각’ 경계해야🚫
※ 아래 텍스트는 인터뷰 전문 스크립트입니다.
🎤진행 : 이지상, 김홍범 기자
🎤답변 : 이광수 광수네복덕방 대표
- 서울 주요 단지 곳곳에서 연일 부동산 신고가 소식이 들린다. 무주택자 입장에선 조급한 마음이 들 수 있는데, 지금 집을 사야 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