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한 CEO나 임원까지 올라간 분들은 신기하게도 모두 콧방울이 봉긋하고, 광대에 탄력이 있어요. 입꼬리 끝이 올라가 있고요. 이건 타고난 게 아닙니다. 누구나 만들 수 있어요.
국내 ‘인상학 박사 1호’ 주선희(65) 원광디지털대 얼굴경영학과 교수는 “세상에 좋은 얼굴, 나쁜 얼굴은 없다”고 말합니다. 인상은 얼마든지 후천적으로 만들어갈 수 있다는 건데요. 거스를 수 없는 운명을 읽는 관상과 달리, 인상을 경영해 인생을 바꾸는 것 그게 바로 ‘얼굴 경영’의 핵심입니다.
1989년부터 35년간 인상학을 연구해 온 주 교수는 “성공하는 사람들은 공통적으로 추구하는 삶의 태도가 있고, 그것이 인상에 나타난다”고 설명합니다. 예를 들어 긍정적인 사람이 잘 웃고, 잘 웃으면 얼굴 근육에 탄력이 생겨 친근한 인상이 되며, 좋은 인상은 사람과 돈을 모이게 해 운명이 바뀐다는 것이죠.
오늘 ‘더, 마음’에선 우리 마음의 거울 ‘얼굴’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호감형 얼굴의 특징은 무엇인지, 성형으로 인상을 바꿀 수 있는지, 얼굴에서 이마·눈·귀·코·입 모양은 무엇을 상징하는지 등을 주 교수에게 물었습니다. 또 좋은 인상이 행운을 부르는 이유는 무엇인지, 돈을 부르고 사람이 모이는 얼굴도 살펴봅니다.
또 초년·중년·말년 운이 나타나는 얼굴 부위에 대해서 이야기합니다. 주 교수는 “초년에 힘들었어도, 노력하면 중년·말년 운이 좋아질 수 있다”고 설명하는데요. 좋은 인상과 자세를 만드는 훈련법도 알아봅니다.
이런 내용을 담았어요!
Part 1. 호감형 얼굴은 무엇이 다를까
Part 2. 눈·코·입 모양에 숨은 삶의 비밀
Part 3. 사람 따르는 얼굴, 돈 부르는 얼굴
Part 4. 행운이 깃드는 인상 만드는 훈련법
✅Part 1. 호감형 얼굴은 무엇이 다를까
- ‘얼굴 경영’이라는 말이 생소한데요. 관상과는 어떻게 다른가요?
영화 ‘관상’(2013, 한재림 감독)에서 “내가 왕이 될 상인가?” 대사 들어보셨죠. 관상은 사람의 길이 정해져 있어요. 태어날 때 길흉화복이 정해지고, 콘크리트로 굳힌 것처럼 바꿀 수 없어요. 그런데 ‘얼굴 경영’은 달라요. 어떻게 사느냐에 따라 얼굴도, 운도 바뀔 수 있다는 걸 바닥에 깔고 있어요. 나쁜 생각은 나쁜 얼굴을 만들고 좋은 생각은 좋은 얼굴을 만드는 것, 이게 바로 얼굴 경영의 핵심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