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만원으로 65일 유럽캠핑…그 뒤 4인 가족에 벌어진 일

  • 카드 발행 일시2024.07.15

hello! Parents

hello! Parents를 내 관심에도 추가해드렸어요.

처음엔 망설였어요. 유럽도 낯선데, 캠핑이라니…. 그런데 다녀와 보니 알겠더라고요. 두 마리 토끼를 잡았다는 사실을요.

지난해 여름 65일간 초등학생 두 아이와 함께 네 가족이 유럽으로 캠핑을 다녀온 최종경 작가는 유럽 캠핑의 장점을 묻자 이렇게 답했다. 그가 말한 두 마리 토끼는 ‘가성비’와 ‘디지털 디톡스’(스마트폰 등 디지털 기기와 거리 두기)다. 4인 가족이 저렴하게 유럽을 두 달이나 여행할 수 있는 데다, 아이들이 스마트폰과 멀어졌다는 것이다.

캠핑 경험이 전무한 그가 유럽 여행을 계획하며 캠핑을 선택한 건 경제적 이유가 컸다. 네 식구가 유럽 여행을 가자니, 열흘만 가도 2000만원이 훌쩍 넘었기 때문이다. 걱정하며 비행기에 올랐지만, 막상 가보니 또 가고 싶을 정도로 즐거웠단다. 맞벌이를 하는 부부는 육아휴직을 내고 아이들의 여름방학과 체험학습을 이용해 스위스·프랑스·이탈리아 등 10개국의 캠핑장에서 먹고 자며 유럽을 여행했다. 유럽이란 낯선 대륙을, 그것도 한 번도 해본 적 없는 캠핑이란 방법으로, 심지어 초등학생 두 아이를 데리고 여행하는 게 가능할까? 힘들진 않을까? 여행의 노하우를 담아 책 『아이와 함께 유럽, 때때로 텐트 속』을 낸 최 작가를 지난 3일 만났다.

박정민 디자이너

박정민 디자이너

Intro. 유럽 여행, 이왕이면 캠핑 어때
Part1. 2000만원대로 65일 유럽, 가능할까
Part2. 스마트폰 대신 일기를 쓰다
Part3. ‘이것’만큼은 고급으로 준비하자

🏕️2000만원으로 65일 유럽, 가능할까

4인 가족이 유럽에 가려면 얼마가 필요할까? 여행사 서유럽 패키지 상품은 보통 열흘에 2000만원(1인당 550만원)이 넘는다. 하지만 숙소를 호텔에서 캠핑장으로 바꾸면 같은 비용으로 두 달 여행을 다녀올 수 있다. 최 작가는 “캠핑을 주로 했지만 힘들면 에어비앤비 숙소를 활용하면서 여행했다”고 전했다.

그래도 60일 넘게 캠핑이라니 힘들었을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