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3.4조 영일만 횡단고속도 추진…경주에 3000억 SMR 산단"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윤석열 대통령은 20일 “3조4000억원 규모의 영일만 횡단고속도로 건설을 빠르게 추진하겠다”며 “성주-대구 간 고속도로 건설도 더욱 속도를 내 경북과 전국을 2시간 생활권으로 연결하겠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경북 경산 영남대학교에서 26번째 민생토론회를 주재한 자리에서 “조국 근대화의 성취를 이끌었던 저력을 바탕으로 경북이 더 크게 도약하고 성공적인 지방시대를 열도록 정부가 적극 지원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이 지방에서 민생토론회를 연 것은 지난 3월 충북 토론회 이후 약 석 달 만이다.

윤석열 대통령이 20일 경북 경산시 영남대학교 천마아트센터에서 열린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 스물여섯 번째, 동북아 첨단 제조혁신허브, 경북'에 입장하고 있다. 김현동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20일 경북 경산시 영남대학교 천마아트센터에서 열린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 스물여섯 번째, 동북아 첨단 제조혁신허브, 경북'에 입장하고 있다. 김현동 기자

윤 대통령은 경북의 새로운 도약을 위한 산업구조 혁신을 약속했다. 윤 대통령은 “포항과 울진을 잇는 약 8000억원 규모의 동해안 수소경제산업벨트 조성 사업을 지원해 경북을 수소산업의 허브로 키우겠다”며 “원전산업 성장 펀드 조성과 기술개발, 시제품 제작 등 인프라 확충을 통해 경주에 3000억원 규모의 소형모듈원자로(SMR) 국가산업단지 조성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지난해 7월 반도체 특화단지로 지정된 구미산단을 반도체 소재부품의 생산 거점으로 육성하겠다”며 “1차로 2026년까지 시스템반도체 설계 검증을 위한 연구개발(R&D) 실증센터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경북을 스타트업 기업과 스마트팜의 거점으로 키우겠다는 비전도 제시했다. 윤 대통령은 “1500억원을 투입해 경산에 스타트업 파크와 포항에 첨단제조 인큐베이팅센터 등을 구축하고, 300억원 규모의 지역혁신 벤처펀드를 만들겠다”며 “경북을 스타트업 코리아의 주역으로 키우겠다”고 말했다. 이어 “경북을 스마트팜의 거점으로 키우고 혁신농업타운 성공모델을 전국으로 확산시키겠다”며 “2500억원 규모의 농림부 첨단 스마트팜 지원 예산을 적극 활용하겠다”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경북 청도군 신도리 마을이 발상지인 새마을운동을 언급하면서 “우리 정부의 지방발전정책도 새마을운동 정신과 다르지 않다”고 강조했다. 민생토론회를 마친 뒤에는 박정희 전 대통령 기록물이 전시된 영남대학교 역사관을 방문했다. 윤 대통령은 이곳에서 대한민국 근대화를 주도한 박 전 대통령의 발자취를 살폈다고 대통령실은 전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20일 경북 포항 블루밸리국가산업단지 이차전지종합관리센터에서 열린 제9차 지방시대위원회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김현동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20일 경북 포항 블루밸리국가산업단지 이차전지종합관리센터에서 열린 제9차 지방시대위원회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김현동 기자

윤 대통령은 이어 경북 포항 블루밸리산업단지에서 개최된 제9차 지방시대위원회 회의를 주재했다. 회의는 경북·전남·전북·대구·대전·경남·부산·제주 등을 기회발전특구로 지정하기 위해 개최됐다. 기회발전특구는 지방에 대규모 기업 투자를 유치하기 위해 규제 특례, 세제·재정 지원, 정주 여건 개선 등을 패키지로 지원하는 구역이다.

윤 대통령은 지방의 기회발전특구로 이전하는 기업에 대해서는 “기업 상속 공제 대상을 연 매출 5000억원 미만에서 1조원 미만으로 확대하고, 공제 한도도 최대 600억원에서 1000억원으로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기회발전특구 내에서 창업하거나 신설되는 사업장은 5년간 법인세를 전액 감면하고, 그 이후에도 2년간 50%를 감면한다. 또, 토지, 건물 등 사업용 부동산에 대해 5년간 재산세를 전액 감면하고, 이후에도 5년간 50%를 감면하는 등 파격적인 인세티브를 제공한다. 윤 대통령은 “경북을 비롯해 8개 지자체에서 앵커기업들과 함께 기회발전특구를 신청했는데 투자 규모가 총 40조원에 달하고 모든 분야가 우리 미래를 좌우할 핵심 성장동력”이라고 강조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