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교육 아이랑GO 구독전용

[아이랑GO] 국과수는 무슨 일 할까? 책 속으로 떠나는 직업 탐험

중앙일보

입력

아이랑GO

아이랑GO’ 외 더 많은 상품도 함께 구독해보세요.

도 함께 구독하시겠어요?

책과 함께 크는 아이를 바라신다고요? 근데 어떤 책이 좋은지 모르겠다면, 아이랑GO가 준비한 책 이야기를 보시는 건 어떨까요. 아이랑GO가 일주일에 한 번, 마법처럼 아이들이 푹 빠져들 만한 책 이야기를 배달합니다. 이번엔 다양한 직업을 소개하는 책들을 만나볼까요.

진로·적성 선택 폭 넓혀주는 책

청소년기에는 '나는 커서 무엇이 될까'라는 질문이 머릿속에서 떠나지 않습니다. 과연 나는 어떤 일과 잘 맞는 성향을 갖고 있을까요. 진로와 적성에 대한 여러분의 시야와 선택의 폭을 넓힐 수 있는 책들을 준비했어요.

『내 멋대로 장래 희망 뽑기』
최은옥 글, 김무연 그림, 92쪽, 주니어김영사, 1만3000원

아이들의 장래 희망을 생생하게 다룬 모험담. 친구들과 선생님 앞에서 발표할 꿈을 정하지 못한 민우가 자유로이 대화할 수 있는 로봇이 있고, 나만의 공간이 주어지는 신비한 직업 체험관에 방문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담았다. 이곳에서 신비한 능력이 있는 스마트 워치를 찾은 민우는 어른이 돼 원하는 직업을 골라 체험한다. 독자는 의사·축구 선수 등 마음속 깊숙한 곳에 숨기기만 했던 여러 직업을 생생하게 체험하는 민우의 이야기를 통해 다양한 직업에 대한 정보를 얻는 것은 물론,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마음, 돌발 상황에 침착하게 대처하는 능력, 맡은 바를 끝까지 해내는 책임감 등 나의 장점을 발견하는 법까지 익힐 수 있다. 초등 저학년 이상.

『국과수에서 일하는 상상 어때?』
권미아·이다혜 글, 124쪽, 창비, 1만3000원

죽은 사람과 증거가 마지막으로 방문하는 곳인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 대해 알아보자. 과학수사 현장과 실험실에서 과학적 감정으로 초동수사 지원과 미제사건 해결 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은 드라마·영화·뉴스에 자주 등장하는 국가기관이다. 매체에서 흰 가운을 입고 오가는 이곳 연구원들은 실제로는 어떤 일을 할까. 또 어떤 과정을 거쳐 이곳에서 일하게 됐을까. 책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서 담당하는 업무와 연구원으로서 느끼는 보람 등을 두루 살핀다. 또한 법의학자·법화학자·디지털 포렌식 분석 전문가 등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서 일하는 여러 분야의 전문가를 소개하며 독자가 진로와 직업을 알아 가는 데 도움을 준다. 중학생 이상.

『상상하는 공학 진화하는 인간』
KAIST 기계공학과 글, 316쪽, 해냄, 1만9800원

기계공학 교수들에게 배우는 공학의 세계. 전자·전기·기계·항공·토목·컴퓨터 등 공학 분야 기술은 우리의 일상생활과 사회 발전에 핵심적인 역할을 맡고 있다. 그만큼 기술의 원리와 공학적 사고에 대한 이해가 필수 교양이 됐다. 책은 첨단 기술의 오늘을 알려주고 미래를 함께 고민하기 위해 한국 최초의 인간형 로봇 개발 등 신기술을 선도하는 KAIST 기계공학과 교수 27명의 지식을 한데 모았다. 각자의 연구 분야에서 세계적 수준의 성과를 이뤄낸 공학자들이 필진으로 참여해 여러 첨단 기술의 원리, 적용 사례뿐 아니라 앞으로의 발전 가능성까지 기계공학 관련 전문 지식을 비전공자도 이해할 수 있도록 쉬운 표현으로 충실히 담았다. 중학생 이상.

『세상을 바꾸다, 신소재』
김수주 글, 홍기한 그림, 172쪽, 봄볕, 1만5000원

인간의 꿈을 실현해 주는 놀라운 재료, 신소재에 대해 알아보자. 최초의 신소재 구리, 컴퓨터의 시작인 규소, 원하는 형상대로 만들 수 있는 플라스틱 등 여러 소재들은 인류의 생활을 혁신적으로 변화시켰다. 예를 들어 자력을 지닌 자석은 이 성질을 응용해 사용하려는 인간의 다양한 노력에 힘입어 대항해의 시대를 연 나침반, 전기의 시대로 이끈 전자석, 스마트폰을 가능케 한 영구 자석, 초전도 합금을 이용한 자석으로 이용됐다. 책은 오래전부터 존재해 온 익숙한 소재부터 현대의 혁신적인 신소재까지 소개한다. 또한 신소재들에 숨은 과학적 원리와 이들을 연구하던 과학자들의 일화, 신소재로 변화한 인류의 생활 양상을 알려준다. 초등 저학년 이상.

『널리 알리는 직업 1: 작가·출판 관련 직업』
박민규 글, 252쪽, 빈빈책방, 1만3500원

수천 년 동안 인류의 정보와 지식을 전달하던 주요 수단, 책과 관련 있는 직업에 대해 알아보자. 인류 지식의 집약체인 책을 만들어 독자에게 제공하는 작가·출판인·인쇄업자·서적상의 탄생과 이들의 역사를 한데 모았다. 정보와 지식을 글과 그림으로 기록하며 책을 만들고, 판매하기 위해 정확히 무슨 일을 하는 걸까. 많은 사람이 ‘글을 쓰는’ 법을 아는데, 작가의 글쓰기는 과연 무엇이 다른 걸까. 작가가 완성한 원고를 읽기 좋고, 보기 좋게 전달하도록 다듬은 역할은 누가 하는 걸까. 작가가 쓴 글이 독자에게 닿기까지, 그 과정에서 일하는 모든 직업의 역사와 현재를 이 책을 통해 배울 수 있다. 초등 고학년 이상.

『초등학생을 위한 미래 직업 대탐험 101』
질다 치아루폴리 글, 줄리오 카스타냐로 그림, 이승수 옮김, 216쪽, 북멘토, 1만5000원

101가지 다양한 직업 중에서 20년 후 나만의 직업을 찾아보자. 4차 산업혁명 시대, 인공지능이 많은 분야의 직업을 대체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너무 빨리 바뀌어서 예측하기조차 힘든 이 시대에 앞으로 유망한 직업은 무엇일까. 책은 현재 모든 사람이 주목하는 가장 뜨거운 여섯 가지 이슈인 ‘신기술’, ‘환경과 지속가능성’, ‘건강과 복지’, ‘법률과 금융’, ‘인간관계’, ‘예술과 창조성’와 관련 있는 101가지 직업을 망라해 소개한다. 그리고 직업별 탄생 배경과 전망, 해당 분야에 관심 있는 사람이 구체적으로 준비해야 할 사항까지 설명한다. 그뿐만 아니라 각 직업에 어울리는 성향도 정리했다. 초등 고학년 이상.

아이랑 책책책 이벤트에 응모해 책 선물 받으세요

매주 아이랑 책책책 기사를 읽고 아이가 읽고 싶은 책이 생겼다면 제목과 고른 이유를 정리한 뒤, 아이의 이름·학교·학년과 책을 배달받을 주소, 전화번호를 함께 적어 소중 e메일(sojoong@joongang.co.kr)로 보내주세요. 책을 선물받았다면 재밌게 읽고 아이가 직접 쓴 서평을 e메일로 보내주세요. 잘 쓴 서평은 소년중앙 지면에 실립니다.

아이랑GO를 배달합니다

이번 주말 뭘 할까 고민은 아이랑GO에 맡겨주세요. 아이와 가볼 만한 곳, 집에서 해볼 만한 것, 마음밭을 키워주는 읽어볼 만한 좋은 책까지 ‘소년중앙’이 전해드립니다. 아이랑GO를 구독하시면 아이를 위한, 아이와 함께 즐길 거리를 풍성하게 받아볼 수 있습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