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 징징 웽의 마켓 나우

경제 흐름보다 먼저 움직이는 중국 정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29면

징징 웽 이스트스프링인베스트먼트중국 주식 리서치 리드

징징 웽 이스트스프링인베스트먼트중국 주식 리서치 리드

최근 중국 주식시장의 대표 지수인 CSI 300이 투자자들과 국영 기관의 매수세에 힘입어 연일 상승하고 있다. 완만하게나마 개선되고 있는 경제지표들이 이러한 상승세의 배경이다.

중국 경제가 최악의 상황은 넘긴 것으로 보이지만, 앞으로 여정은 아직 험난하다. 중국 정부는 침체된 부동산 경기를 회복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지난 2월 인민은행이 5년 만기 대출우대금리를 사상 최대 폭으로 인하한 것은 부동산 부문을 안정화하려는 중요한 신호였다. 또한 중국 정부의 도시 재개발 프로젝트는 부동산 시장을 더욱 안정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럼에도 부동산 부문이 중국 경제 전반에 미치는 부담은 앞으로도 계속 줄어들어야 한다.

중국은 올해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목표를 5%로 제시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한 핵심은 수출 확대와 소비 활성화다. 지정학적 갈등과 무역 긴장 속에서 중국은 수출 대상국을 미국과 유럽에서 개발도상국으로 다변화하고 있다. 또한 자동차·배터리·건설·태양광 및 그리드 장비 부문에서 제품 업그레이드, 경쟁력 강화를 통해 상당한 수출 기회를 창출했다. 소비 또한 활성화될 전망이다. 중국 정부는 2024년 정부 업무 보고서에서 강조한 ‘새로운 질적 생산력’을 개발한다는 핵심 목표에 따라, 대규모 생산 및 서비스 설비와 소비재 제품을 신형으로 교체하도록 장려하는 정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는 소비 촉진에 도움이 될 것이다.

2015~2016년 중국의 경제 및 시장 침체와 비교하면, 기업들의 현재 상황은 더 고무적이다. 해외 매출은 전체 매출의 15%를 차지하며 이는 2015년의 12.5%에서 증가한 수치다. 자유현금흐름(FCF) 증가는 2012년 이후 역사적 최고치에 근접했다. 이로 인해 2015~2016년 29%였던 배당금 지급률이 현재 33%로 높아져 주주의 자본 수익률을 높일 수 있게 됐다.

중국의 성장세가 예전만큼 높지 않지만, 시장에 기회가 없는 것은 아니다. 자본재·내구소비재·에너지·은행·유틸리티 섹터는 현재까지 두 자릿수 중반의 높은 수익률을 기록했다. 중국의 매력적인 밸류에이션과 낮은 투자 노출도를 고려하면, 지난 12개월 동안 수익률이 높았던 고가 시장과 비교했을 때 유망한 장기 투자처가 될 수 있다. 지속 가능한 시장 랠리를 위해서는 대규모 설비와 소비재 제품을 신형으로 교체하는 프로그램을 속도감 있게 실행해 수요를 진작시켜야 한다. 또한 금리 및 지급준비율 인하 등 재정·통화 정책의 추가적인 완화가 요구된다. 최근 정책결정자들이 예상되는 경제 흐름에 앞서 움직이고 있다는 신호는 시장에 중요한 촉매제가 될 수 있다.

징징 웽 이스트스프링인베스트먼트중국 주식 리서치 리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