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객이 밀고 화물이 끌었다, 항공업계 1분기 실적 고공행진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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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02면

대한항공이 1분기 매출 3조8000억원 이상을 기록하며 역대 1분기 중 최고 실적을 냈다. 해외여행 수요가 꾸준히 늘면서 실적을 견인했다. 다른 국내 항공사들 역시 공격적인 영업을 펼친 만큼 1분기 호실적이 이어질 전망이다.

8일 대한항공은 별도 재무제표 기준 올해 1분기 매출 3조8225억원, 영업이익 4361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20%, 영업이익은 5% 증가했다. 여객사업 매출은 지난해 1분기 대비 32% 증가한 2조3421억원을 기록했다. 중국 노선 일부를 제외한 대부분 노선 공급이 2019년 수준으로 회복했다. 특히 일본과 동남아 등 연초에 관광 수요가 몰리는 노선에서 공급을 집중적으로 늘린 게 수익 확대에 큰 영향을 줬다. 화물사업은 중국발 해외 직구 물량이 늘며 성장세가 두드러진다. 팬데믹 이후 글로벌 화물시장이 정상화되는 과정에서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감소한 9966억원 기록했다. 화물 운임은 소폭 감소했지만, 중국발 수송량이 크게 늘었다.

대한항공 자회사 진에어도 이날 1분기 매출 4303억원, 영업이익 985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22.1%, 영업이익은 16% 증가했다. 분기 기준 최대 실적이다.

이밖에 전날 1분기 실적을 발표한 제주항공은 매출 5392억원, 영업이익 751억원을 기록하면서 2022년 4분기부터 6분기 연속 흑자를 기록했다. 실적 발표를 앞둔 아시아나항공을 비롯해 다른 국내 저비용항공사(LCC) 역시 1분기 호실적을 예고하고 있다.

항공사들의 1분기 실적은 항공 수요가 코로나19 이전으로 회복한 영향이 크다. 국토교통부 항공 통계 따르면 올해 1~3월 국적 항공사의 여객 수는 2253만8075명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동기 대비 28% 늘어,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1분기(2339만여 명)의 96.3% 수준까지 회복했다.

항공 화물 시장 역시 운임이 정상화된 가운데 성장 기조를 유지하고 있다. 공항별 항공통계에 따르면 1~3월 항공화물은 110만9710톤(t)으로 전년 대비 14% 증가했다.

하지만 2분기 상황은 낙관할 수 없다. 환율과 유가가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기 때문이다. 항공업계는 환율·유가에 가장 민감한 산업군 중 하나다. 항공기 리스 비용이나 유류비 등을 모두 달러로 지급하기 때문이다. 원화가치가 떨어지면 비용도 늘어나는 구조다. 유류비도 마찬가지다. 항공유는 통상 항공사 영업비용에서 30%가량을 차지한다. 유가 상승에 따른 항공유 가격 상승은 곧 항공사의 비용 부담으로 이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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