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하는 금융] 고액 자산가 위한 상속·증여 등 금융 전문가의 맞춤형 재무설계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3면

삼성생명

삼성생명 WM팀은 CFP·CFA 등 각종 금융전문 자격증을 보유한 전문가들이 상속·증여, 세무, 투자, 부동산, 위험관리 등 종합적인 재무설계 서비스를 제공한다. [사진 삼성생명]

삼성생명 WM팀은 CFP·CFA 등 각종 금융전문 자격증을 보유한 전문가들이 상속·증여, 세무, 투자, 부동산, 위험관리 등 종합적인 재무설계 서비스를 제공한다. [사진 삼성생명]

삼성생명이 상속·증여 등 고액 자산가 맞춤형 서비스를 선보이며 자산관리 명가로서의 위상을 공고히 하고 있다. WM(Wealth Management)팀은 부유층 고객 대상 자산관리 컨설팅 조직인 ‘FP센터’, 초부유층 고객 대상 가문 관리 조직인 ‘삼성패밀리오피스’와 지원 부서로 구성돼 있다. CFP(국제재무설계사)·CFA(국제재무분석사) 등 각종 금융전문 자격증을 보유한 전문가들이 상속·증여, 세무, 투자, 부동산, 위험관리 등 종합적인 재무설계 서비스를 제공한다.

WM팀은 2002년 생명보험사 최초로 부유층 고객 대상 컨설팅 조직인 FP센터를 출범했다. 이후 전국적인 네트워크망을 구축해 ‘국내 최고의 WM명가’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고객 자산을 단순히 어떤 상품으로 운영할지가 아닌, 고객의 모든 자산 유형과 라이프 플랜, 가족이 원하는 방향까지 파악해 자산을 잘 보전하고 다음 세대로 온전하게 이전할 수 있는 맞춤형 종합자산관리 전략을 제시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법인 자산가의 경우 가업의 대물림과 건강한 승계를 위한 컨설팅을 제공한다. 고객 자산의 보전과 증식은 물론, 다음 세대로의 이전을 통해 국가 경제 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다.

2022년엔 전 생애에 걸친 다양한 상황과 자산의 변화에 맞는 고객 맞춤형 솔루션을 제시하고자 WIPS(WM Integrated Planning System)라는 과학적인 재무설계 통합 시스템을 개발했다. 이를 통해 ^상속 ^세무 ^부동산 ^은퇴 ^기업운영 ^투자 및 포트폴리오 등 6가지 분야에서 개인 고객의 라이프사이클, 기업 고객의 경영 사이클에 맞춘 분야별 진단과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한편 삼성생명 WM팀은 다양한 고객 참여 프로그램도 운영 중이다. 2020년 5월 론칭한 ‘2030 비즈니스 라이브 온’은 경제·경영·인문·사회·기술·미래전망 등 분야별 최고 석학의 강연을 매월 온·오프라인으로 제공한다. 올해 하반기엔 법인 고객의 자녀 대상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대학·대학원에 재학 중인 2030세대 자녀를 대상으로 하는 ‘글로벌 인사이트 프로그램(GIP)’은 2013년 시작해 올해 12기째를 맞는, 삼성생명 WM팀 주관으로 운영되는 장수 가업승계 프로그램이다. 매년 7월에 시작해 총 4주 과정으로 삼성패밀리오피스의 가문관리 4대 핵심가치인 가문의 시작-발전-승계-가치 전달을 통해 가문의 현명한 승계를 위한 혜안을 제공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