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평 가게서 3조원 부자 됐다…中억만장자 만들어주는 이 음료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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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버블티 브랜드 차바이다오(한국명 차백도). 사진 한화갤러리아

중국 버블티 브랜드 차바이다오(한국명 차백도). 사진 한화갤러리아

중국에서 버블티가 인기를 끌면서 억만장자가 잇따라 등장하고 있다.

22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중국 3위 버블티 체인 쓰촨 바이차바이다오(이하 차바이다오) 주식은 오는 23일부터 홍콩 증시에서 거래될 예정이다. 차바이다오는 이를 통해 3억달러(약 4140억원) 이상의 자금을 조달한다는 목표다.

블룸버그 억만장자지수(BBI)로 추산하면 이럴 경우 지분 73%를 보유한 창업주인 왕샤오쿤-류웨이훙 부부는 27억달러(약 3조7000억원)의 순자산을 거머쥘 것으로 보인다.

차바이다오는 2008년 청두의 한 중학교 인근 20㎡ 크기의 작은 점포에서 출발했다. 보통 5달러에 육박하는 0.5리터(L)짜리 버블티 하나를 2달러 남짓한 가격에 파는 박리다매 전략으로 유명해졌다.

지난해 매출은 2년 전보다 56% 늘어 57억위안(약 1조8500억원)에 달했다. 중국 전역에 8000개 넘는 점포를 두고 있으며, 올해 1월에는 처음으로 중국을 넘어 서울에도 매장을 열었다.

다른 버블티 전문점 미쉐빙청(이하 미쉐)을 창업한 장훙차오-훙푸 형제의 순자산도 현재 각각 15억달러(약 2조707억원)로 불어났다.

1997년 허난성에서 시작된 이 브랜드는 2020년 중국 대형 음식배달업체 메이퇀과 힐하우스투자관리의 투자를 받았는데 당시 기업 가치는 233억위안(약 4조4356억원)으로 평가됐다.

커피 브랜드도 가진 미쉐는 스타벅스에 이은 세계 2위 음료 체인이라는 점을 내세운다. 중국 내 매장만 3만2000개에 달하고 해외 매장도 11개국에 4000개 있다.

9000개 매장을 보유하며 중국에서 업계 2위를 달리는 구밍과 4위 앤티제니 등도 홍콩 증시에 기업공개(IPO)를 신청했다.

하지만 업계 경쟁 과열로 일부 중소 업체는 퇴출 위기에 몰린 상황이다. 3년 전 상장한 점포수 1800개의 프리미엄 브랜드 나유키는 저가 경쟁에서 큰 타격을 입었다.

나유키가 버블티 가격을 개당 약 2.5달러로 인하하자 주가는 약 90% 빠졌다. 이에 따라 창업주 자오린-펑신 부부의 재산 평가액은 2021년 22억달러(약 3조360억원)에서 3억달러(약 4140억원) 아래로 쪼그라들었다.

버블티는 1980년대 말 대만에서 처음 선보였다. 1990년대부터 홍콩과 중국 본토에서도 유행을 타기 시작해 현재 세계적으로 수천 개 브랜드가 경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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