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교육 아이랑GO 구독전용

[아이랑GO] 질풍노도의 시기, 아이 마음 보듬으려면

중앙일보

입력

아이랑GO

아이랑GO’ 외 더 많은 상품도 함께 구독해보세요.

도 함께 구독하시겠어요?

책과 함께 크는 아이를 바라신다고요? 근데 어떤 책이 좋은지 모르겠다면, 아이랑GO가 준비한 책 이야기를 보시는 건 어떨까요. 아이랑GO가 일주일에 한 번, 마법처럼 아이들이 푹 빠져들 만한 책 이야기를 배달합니다. 이번엔 청소년을 위한 심리학 입문서들을 모았어요.

질풍노도 청소년기 탐구 돕는 심리학 입문서들 

흔히 청소년기를 ‘강한 바람과 성난 파도’에 빗대 질풍노도의 시기라 하죠. 청소년기에 격동적인 감정 변화를 느끼기 때문에 쓰이는 말인데요. 이 질풍노도의 시기는 나를 탐구하는 시간이기도 하답니다. 청소년 독자 여러분의 마음을 돌보는 데 도움이 되는 책들을 준비했어요.

『쇼펜하우어의 고통에 맞서는 용기』
강용수 글, 152쪽, 자음과 모음, 1만3000원

공부·입학·성적·취업 등에서 어려움을 맞닥뜨린 청소년에게 고통에 맞서는 용기와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한 방향성을 제시하는 책. 인간은 고통을 이겨내면서 성장하지만 그 과정은 만만치 않다. 독일의 철학자 쇼펜하우어는 살아가면서 겪는 고통에 대해 많은 성찰을 남긴 철학자다. 그는 우리가 살면서 겪는 고통의 상당 부분은 욕망에서 기인한 집착과 자기 억압이 원인이라 말하며 내가 행복한 삶을 사는 데 집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책은 나와 세상을 끊임없이 통찰하기, 아름다움을 보는 눈 키우기, 금욕주의로 살아가기, 타인을 동정하며 공감해 주기 등 쇼펜하우어가 말한 네 가지 방법 소개하며 우리가 고통에서 벗어나 행복한 삶으로 나아가는 방법을 제시한다. 중학생 이상.

『나다울 수 있는 용기』
도메니코 바릴라 글, 엠마누엘라 부솔라티 그림, 유지연 옮김, 120쪽, 고래이야기, 1만8000원

심리학자가 말하는 용기 있는 어린이가 되는 법. 저자는 심리학의 가장 중요한 목적이 사람과 사람 사이에 맺는 관계의 중요성을 깨닫고, 개인의 용기를 증진하는 것이라 보는 아들러 심리학을 오랫동안 연구한 심리학자다. 그는 오랜 상담 경험을 바탕으로 어린이들이 사랑·우정·협동의 정신과 감정을 이해하고 행복한 삶을 꾸려가도록 돕기 위한 책을 썼다. 총 3장으로 구성된 책은 진정한 용기는 자신의 실패를 인정하고 다시 일어나는데 주저함이 없으며, 필요하다면 타인에게 도움을 구할 수 있는 건강한 마음을 의미한다는 사실을 독자에게 일깨운다. 즉, 두렵더라도 자신과 타인을 그대로 인정하고 사랑하는 것이 행복한 삶을 사는 방법이라 말한다. 초등 저학년 이상.

『사이다 쌤의 비밀 상담소』
김선호 글, 신병근 그림, 228쪽, 노르웨이숲, 1만7000원

초등학교 고학년의 고민을 보듬는 책. 초등학교 고학년이 되면 중학교를 준비해야 한다는 생각에 공부 스트레스가 더욱 커진다. 또한 이성에 대한 관심도 싹트고, 부모님과의 대화도 삐거덕거릴 때가 있다. 16년 동안 초등학교 고학년 담임을 주로 맡은 베테랑 교사인 저자는 여러 고민으로 근심이 많은 초등학교 5·6학년을 위해 경험에서 근거한 실용적인 조언을 건넨다. 총 5부로 구성된 책은 친구 사이가 잘 안 풀릴 때, 가족과의 관계가 원활하지 않을 때, 학교생활과 공부로 스트레스를 받을 때, 이성친구에게 신경이 쓰일 때, 나 자신에게 화가 났을 때 등 다양한 상황에서 초등학교 고학년이 읽으면 도움이 되는 조언이 책에 수록됐다. 초등 고학년 이상.

『청소년을 위한 심리학 에세이』
고영건·김진영 글, 고정선 그림, 256쪽, 해냄, 1만6800원

심리학 교수와 아동학 교수가 심리학에 관심 있는 청소년들을 위해 함께 집필한 심리학 입문서. 심리학의 역사부터 주요 이론, 최신 이슈까지 친절하게 안내한다. 총 5장으로 구성해 1장에서는 심리학의 탄생과 심리학에 대한 대표적 오해를, 2장에서는 기억 왜곡 현상, 뇌의 지도, 의식과 자극 상관관계, IQ와 정서지능 등 마음이 작동하는 방식을 이해하기 위해 알아야 할 핵심 개념을 설명한다. 3장에서는 나와 남을 구분해 주는 개인적인 특성인 성격 요인과 이를 파악하는 데 도움을 주는 심리검사를, 4장에서는 타인과 상황이 사람들의 사고와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심리학 개념, 5장에서는 청소년기에 주로 나타나는 심리적 장애를 설명한다. 중학생 이상.

『이건 어떤 감정이에요?』
수산나 이세른 글, 모니카 카레테로 그림, 김서윤 옮김, 100쪽, 찰리북, 1만6000원

감정을 잘 다루는 법을 소개하는 책. 나 자신의 마음을 돌보는 것은 자신의 감정을 잘 들여다보는 데서 시작한다. 책은 감정 전문가 드릴로 탐정과 기쁨·슬픔·화·무서움·부러움·질투·놀람·부끄러움·역겨움·사랑 등 인간의 감정을 대표하는 감정 요정들, 그리고 숲속 마을 동물 친구들의 이야기를 통해 유쾌하게 인간의 감정에 대해 알아본다. 또한 우리가 느끼는 감정을 3단계에 걸쳐서 탐구하는 방법을 소개하고, 그 감정의 강도를 약함·중간·강함으로 나눠서 설명한다. 이러한 설명을 통해 우리는 그 감정에 대해 세세하게 알 수 있고, 자신이 느끼는 감정과 그 정도를 제대로 확인하고 올바르게 표현하는 방법을 익힐 수 있다. 초등 저학년 이상.

『불끈불끈 마음의 힘 사전』
류윤환 글, 김잔디 그림, 172쪽, 그린북, 1만4000원

마음이 강한 사람이 되기 위해 갖춰야 하는 덕목을 소개하는 책. 공부할 때나 일을 할 때, 또 학교생활을 할 때나 사회생활을 할 때 스스로 옳다고 믿는 방향으로 마음의 키를 잡고 나아가려면 강한 의지가 필요하다. 흔히 이러한 강한 의지를 갖추려면 스스로 품위를 지키고 자기를 존중하는 마음인 자존감을 갖춰야 한다고 말한다. 자존감 외에도 자신감·결단력·끈기·추진력·융통성·정직·용기 등 여러 내면의 힘이 필요하다. 책은 몸의 근육처럼 마음의 근육도 단련해야 한다는 필요성을 말하면서 내면의 힘 25가지를 사전 형식으로 소개한다. 여기에 작가의 조언, 마음의 힘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되는 위인들의 일화 및 명언 등을 함께 실었다. 초등 고학년 이상.

아이랑 책책책 이벤트에 응모해 책 선물 받으세요

매주 아이랑 책책책 기사를 읽고 아이가 읽고 싶은 책이 생겼다면 제목과 고른 이유를 정리한 뒤, 아이의 이름·학교·학년과 책을 배달받을 주소, 전화번호를 함께 적어 소중 e메일(sojoong@joongang.co.kr)로 보내주세요. 책을 선물받았다면 재밌게 읽고 아이가 직접 쓴 서평을 e메일로 보내주세요. 잘 쓴 서평은 소년중앙 지면에 실립니다.

아이랑GO를 배달합니다

이번 주말 뭘 할까 고민은 아이랑GO에 맡겨주세요. 아이와 가볼 만한 곳, 집에서 해볼 만한 것, 마음밭을 키워주는 읽어볼 만한 좋은 책까지 ‘소년중앙’이 전해드립니다. 아이랑GO를 구독하시면 아이를 위한, 아이와 함께 즐길 거리를 풍성하게 받아볼 수 있습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