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고양특례시 JTBC 하프마라톤 21일 개최, 일부 도로 통제

중앙일보

입력

2024 고양특례시 JTBC 하프마라톤

2024 고양특례시 JTBC 하프마라톤

고양특례시의 아름다운 봄을 배경으로 스피드와 도전이 어우러지는 JTBC 마라톤이 열린다.

'2024 고양특례시 JTBC 하프마라톤'이 오늘 21일에 개최된다. 2009년부터 2014년까지 진행했던 '고양중앙평화통일마라톤'이 10년의 시간을 거쳐 '고양특례시 JTBC 하프마라톤'으로 재탄생했다. 지난 2월 6일부터 러너블 앱을 통해 진행된 접수는 하루만에 마감됐다.

이번 대회는 하프코스(21.0975㎞), 10㎞ 코스, 5㎞ 코스 총 3가지 부문으로 총 7000여명이 참가한다. 하프 부분 참가권 및 서울 최대 규모인 2024 JTBC 서울마라톤 풀코스 참가권과 연계된 제리티지 패키지는 3시간 만에 매진돼 식지 않은 열기를 보였다.

2024 고양특례시 JTBC 하프마라톤 코스는 고양종합운동장에서 출발해 고양종합운동장으로 도착하는 순환코스다. 종목마다 다른 코스로 구성돼 다채로운 고양의 매력을 전달할 예정이다. 고양 도심을 느낄 수 있고, 넓은 직선 도로로 구성돼 스피드와 기록 갱신을 목표로 하는 참가자들이 선호한다.

참가비는 하프코스 7만원, 10㎞ 코스 6만원, 5㎞ 코스는 4만원으로, 참가자에게는 밸롭 티셔츠와 퍼포먼스 양말, 멘소래담 스프레이, 아미노바이탈 패키지 등이 포함된 레이스팩이 제공된다.

특히 대한적십자사 봉사회 고양지구협의회, 바르게살기운동고양시협의회, 고양시 새마을회, 고양ROTC봉사단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고양시협의회 단체에서 약 500명의 자원봉사자가 출발지/도착지 및 주로에서 자원봉사를 한다.

주최측은 "참가자들이 좋은 기록을 낼 수 있도록 코스와 레이스팩 등을 구성했다. 고양특례시의 봄도 즐기며 기록도 갱신할 수 있길 응원하겠다"고 전했다. 고양특례시 관계자는 "고양에서 10년 만에 열리는 하프마라톤 대회인 만큼 대표 마라톤 축제로 발전하기 바란다. 4월 26일부터 5월 12일까지 일산 호수공원에서 개최되는 고양국제꽃박람회에도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했다.

이번 대회에는 셀럽들의 참가도 이어진다. 배우 진태현-박시은 부부가 10㎞ 부문에 함께 참가한다. 가수 션과 아들 노하율군도 동반참여한다. 션은 '착한 러닝'으로 다양한 기부 문화 형성에 앞장서고 있다.

시각장애인들과 함께 달리는 동반주자들도 나선다.주변 주자들에게 자신의 역할을 알리고 필요 시 도움이나 양보를 요청하기 위해 ‘빛나눔 동반주자단 조끼’를 착용한다. 시각장애인 주자와 동반주자는 끈 양쪽 끝에 달린 스트랩을 팔에 끼우고 서로 의지하며 달린다.

자세한 사항은 2024 고양특례시 JTBC 하프마라톤 공식 홈페이지 또는 공식 인스타그램(@jtbc_seoul_marathon)에서 확인할 수 있다.

2024 고양특례시 JTBC 하프마라톤 개최에 따라 주요 도로에선 교통 통제가 이뤄진다. 고양종합운동장 사거리-일산지하차도-풍산지하차도-일산 동구청-백마치하차도-열병합발전소-어린이교통광장 사거리-섬말다리 사거리 -장항지하차도-고양체육관 사거리 주변 도로가 대상이다.

통제는 오전 7시 30분 부터 오전 11시까지 구간별 통제와 해체를 반복하여 진행된다. 이번 대회에선 경찰관, 모범 운전자가 투입돼 도로의 질서 유지를 돕는다. 휴일 교통량이 많은 점을 고려해, 전면 통제 대신 가변차로를 운영하거나 대회 진행 상황에 맞춰 탄력적으로 통제한다. 운전자들의 불편을 줄이기 위해 미리 통행량이 많은 도로변에 통제 구간을 알리는 플랜카드 및 각종 안내판을 배치했다.

카카오내비와 T맵에선 우회로를 안내해 운전자들의 불편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대중교통 이용 시민들을 위해선 버스정류장 운행 정보 안내기를 통해 교통 통제 관련 정보를 전달한다. 구체적인 교통통제 시간과 우회 구간 등은 120다산콜센터(국번없이 ☎120)로 문의하거나 2024 고양특례시 JTBC 하프마라톤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